7차 교육과定義(정의) 특징과 개정안의 내용 및 문제점(問題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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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2 17: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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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 편제의 가장 현저한 특징은 12년간의 초·중등학교 편제를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을 국민공통기본 교육기간이라는 하나의 단위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의 교육과정을 기본적으로 하나의 단일 체제로 구성하려고 노력하였다는 점과 그리고 고교 2-3학년 과정을 교과목 학생 선택 가능 기간으로 구분하여 편제가 학교급별로 제시되어야 하는 것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편제 내용은 학교급별로 제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정부 부처 및 관계 기관, 각종 단체 및 개인으로부터 수합된 다양한 요구와 민원 등을 종합하여 관련 교과와 재량활동, 특별활동에서 범교과 학습 내용으로도 반영토록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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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그러나 주5일 수업제 운영 지침에서 감축 운영해야 할 특정한 영역이나 교과를 지정하지 않고, 학교가 자율적으로 감축할 수 있어 현재 감축 운영되는 실태를 보면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에서 감축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체험학습이나 인성교육 및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수업시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2006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주5일 수업제의 월2회 시행에 따라 현재 학교에서는 초등학교 1, 2학년을 제외하고 학년별 총 수업 시수를 연간 34시간(주당 1시간) 범위 내에서 감축 운영하고 있따
사회․culture적 발달 및 變化(변화) 등에 따라 생성되는 교육 내용의 증대와 사회의 지속적 발전 및 발달, 變化(변화)에 대한 교육적 대응이라는 관점에서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따
이에 따라 이번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주5일 수업제 월2회 실시에 따라 수업시수를 연간 34시간 이내에서 감축하되, 초등학교와 고2~3학년은 학교 자율로 교과에서, 중1~고1학년은 재량활동 중 교과와 성격이 유사한 교과재량활동에서 감축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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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역사(歷史) 교육 강화 등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의 반영
7차 교육과정 편제의 가장 현저한 특징은 12년간의 초·중등학교 편제를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을 국민공통기본 교육기간이라는 하나의 단위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의 교육과정을 기본적으로 하나의 단일 체제로 구성하려고 노력하였다는 점과 그리고 고교 2-3학년 과정을 교과목 학생 선택 가능 기간으로 구분하여 편제가 학교급별로 제시되어야 하는 것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편제 내용은 학교급별로 제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定義(정의) 편제는 우선 12년 전체를 포괄하는 편제와 학교급별 편제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우선 12년 전체를 포괄하는 편제와 학교급별 편제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
3.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대

다.
이는 특별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이 축소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안(方案)으로 실천중심의 다양한 체험교육을 통해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제7차 교육과정의 근본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순서
7차 교육과정의 특징,개정안,7차 교육
1. 수업시수 일부 조정
교과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경우, 학기 또는 학년 단위로 집중이수가 가능하도록 “교과 집중 이수제”를 도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