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조직개발의definition 와property(특성),theory(이론)적배경,目標(목표),전개과정및조직개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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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1 14: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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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행동과학은 상황적 인간행동에 관하여 객관적인 방법으로 수집한 경험적 증거에 의하여 입증된 일반적 법칙을 확립하고 인간행동을 설명(說明) · 예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따
인간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가 중심이 되었던 행동과학은 점차 인간문제의 영역을 넘어서서 전반적 조직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조직개발 및 조직alteration(변화) 등의 문제로까지 확대 · 연구되어 왔다.
조직개발에 影響(영향)을 준 행동과학자들의 연구를 살펴보면, 메이요(Mayo, E.) 등에 의한 호오손 experiment(실험)(Howthorne Experiment)과 인간관계론, 뢰슬리스버어거(F. J. Roethlisberger)의동기유발과 생산성의 연구, 레윈(K. Lewin)의 리더십 패턴(Leadership Pattern)의 연구, 모레노(J. Mo…(drop)
순서
다.
이 연구계획은 정치 · 사회 · 경제 · 종교의 각 분야에 대해 종합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이 그 취지이다. 즉 행동과학은 이제 인간관계 내지는 관리방식의 alteration(변화) 뿐만 아니라 조직체계, 임금제도, 조직文化(culture) 의 alteration(변화) 를 통한 인간자원의 보다 효율적인 이용에 대한 시스템적 관점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이러한 광범위한 접근법은 조직개발이라는 분야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다.
조직과학은 인간행동에 대하여 影響(영향)을 끼치거나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지식을 구체화하려는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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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개발] 조직개발의 정이와 속성 및 theory 적 배경, 목표(goal), 전개과정, 조직개발기법
목차
* 조직개발
Ⅰ. 조직개발의 theory 적 배경
Ⅱ. 조직개발의 정이와 속성
Ⅲ. 조직개발의 목표(goal)와 기본과정
Ⅳ. 조직개발의 전개과정과 기법
1. Beckhard의 조직개발 모형
1) 제1단계: 진단
2) 제2단계: 戰略계획의 수립
3) 제3단계: 교육
4) 제4단계: 컨설팅과 훈련
5) 제5단계: 조직평가
2. 幸田-男의 조직개발 모형
1) 제1단계: 문제의 인식과 의사결정
2) 제2단계: reality(실태) 파악
3) 제3단계: 조직개발의 목표(goal)와 戰略의 결정
4) 제4단계: 프로그램(program]) 의 실현과 정착화
Ⅴ. 조직개발의 기법
1. 감수성 훈련
2. 그리드 훈련
3. “팀” 구성법
4. 조직 대면회합
I. 조직개발의 theory 적 배경
조직개발이 구체화되고 그 적용방법이 확대되기까지에는 행동과학의 커다란 공헌을 간과할 수 없다.
조직개발은 주로 행동과학적 관념과 방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또한 조직을 전체시스템의 관점에서 그 조직의 장기적 효율성을 제고하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따행동과학의 기원은 1897년 독일의 W. Wundt가 Leipzig에서 행한 인간행동에 관한 체계적 연구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1950년대에 Ford재단이 개인행동과 인간관계(Individual Behavior and Human Relations) 계획을 수립한 이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