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제라블을 읽고쓰기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08 04:36본문
Download : 레미제라블을 읽고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hwp
팡틴느와의 일화에서도 보여 주듯이 그에게 있어 범죄자란 사회의 가장 근본적인 가치를 침해한 자로서 마땅히 받아야 할 처벌의 대상일 뿐, 결코 연민이나 이해의 대상이 될 수 없었다.
그러나 우리는 위고가 말하고자 하였듯이, 장발장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보장받아야 할 기본 생존권을 박탈당한 채 어쩔 수 없이 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우리는 그에게 돌을 던지기 전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보장해야 할 기본적 권리마저 보장해 주지 못하는 사회를 먼저 고발해야 함도 잘 알고 있다 인간의 생존권이 보장되지 않는 현실 앞에서 법을 집행한다는 것, 혹은 법을 준수해야 …(To be continued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순서
다. 그는 법과 권위를 수호하는 경찰로서 죄를 미워하고 죄를 범한 이들에게는 일말의 자비심도 허용치 않는 인물이다. 이처럼 작가는 국가 권력의 행사나 법의 집행에서 자기의 의무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한 인간형을 그리면서, 그러한 인물에게도 역시 인간의 마음이 있음을 자베르를 통해 보여 주고 있다
여기에서 `인간의 마음`이라 함은 인간을 단순한 대상이나 수단으로서 보지 않고 그 자체로서 가치를 가지는 존재로서 존중하는 마음이다. 지금껏 자베르가 보여 주었던 냉정함은, 어쨌거나 법은 지켜져야 하며 그 법이 비인간적이라 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는 그 법이 집행되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죄인들을 단순한 처벌의 대상으로만 보고 자연권을 지닌 주체로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자베르는 결코 존재하지 않으리라 여겼던 `선한 죄인`이 바로 자신일 수 있다는 역설과 마주한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평생을 바쳐 추적해 온 범죄자 장발장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한 그는 더 이상 그와 같은 굳은 신념을 지켜나갈 수가 없다.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레미제라블을 읽고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hwp( 42 )
설명
레미제라블을 읽고쓰기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
레미제라블을,읽고,(자베르,경감의,갈등을,중심으로),감상서평,레포트
레미제라블을 읽고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 , 레미제라블을 읽고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감상서평레포트 , 레미제라블을 읽고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
레미제라블을 읽고쓰기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
레미제라블을 읽은후 (자베르 경감의 갈등을 중심으로)
소설에서 자베르는 자신이 법의 집행자라는 사실과 동시에 사회 속의 일원으로서 인간애를 거부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 사이에서 격렬한 갈등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