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의 이해와 교육적 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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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9 12: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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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시조의 이해와 교육적 方案
사설시조가 창조적으로 계승되고, 문학작품으로 파악되면서 연구되기 처음 한 것은 1920년대 후반부터이다.
사설시조의 이해와 교육적 measure(방안)





사설시조의 이해와 교육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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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불려야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사설시조를 시조에서 파생된 것으로 이해한 것이 지배적 경향이기 때문에 명칭도 사설시조(辭說時調) 가람 이병기(李秉岐)에 의해 처음 쓰인 것으로 그의 논저에서 명칭에 대한 설명(說明) 없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이병기, 국문학개론, 일지사, 1978).
순서
다.
사설시조가 언제 발생했느냐 하는 문제에 관련되어 이제까지의 견해 1) 고려시대 발생설 : 손진태, 안자선이 있는데 손진태는 작품의 내용을 가지고 고려시대에 지어 진 것이라고 주장한 것이라면, 안자선은 시조의 형태면에서 고려 중엽에 사설시조가 발생했다고 함
2) 임․병란 이전 발생설 : 조윤제를 비롯하여, 이태극․이능우․김준영․김동욱 ․최동원과 ‘우리어 문학회’가 있따 이들의 공통적 주장은 송강 정철의 「장진주사」와 다른 시조 작품 1수(深意山 세네바회.....)가 장시조인 점을 들어서 적어도 송강을 최초의 장시조 작가로 보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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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비롯해서 장시조(長時調) 또는 장형시조(長型(形)時調)로 불려 왔다. 손진태(孫晋泰)의 「時調와 時調에 나타난 朝鮮사람」(1926. 《신민》)과 이병기(李秉岐)의 「時調란 무엇인가」(1926. 《동아일보》) 에서부터 표명되기 처음 한 사설시조에의 관심은 점차 확대되면서 ‘형태발생’과 ‘문학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 ‘형태․주제․문체․장르 담당층’등 제 문제들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전개되었고, 그 결과 상당한 연구성과를 올렸다.
이능우와 황패강 등은 만횡청류와 [불굴가]를 들어 시조와는 다른 독자적으로 형성된 시가 형식으로 파악하여 만횡청(蔓橫淸) 또는 만횡청류(蔓橫淸類)『청구영언(靑丘永言)』의 편자인 김천택(金天澤)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청구영언』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따
3) 임․병양란 이후 발생설 : 고창옥, 장덕순, 김석 등이 있따 이들은 문예사조면에서 우리 문학이 근대화하여 가는 과정에서 운문 주체의 문학에서 산문으로 발전해가는 과도기에 기형적으로 생긴 문 학이며, 이 시대의 문학의 주체가 양반에서 서민 대중으로 바뀌는 과정에 생성된 것이라 본다. 김제현, 사설시조 문학론, 새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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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능우는 사설시조를 시조의 범주에서 독립시켜 다른 장르로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이능우, 고시가논고, 선명문화사, 1966.). 즉 사설시조가 평시조의 변형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조선 중기 이후부터 존속해 온 민간가요로부터 나왔으리라는 이야기다. 그 창의 형태로는 평시조(평거시조), 중어리시조(중거시조), 지름시조(삼삭시조), 사설시조(농시조)의 네 가지가 있고, 그 작의 형태로는 세 가지가 있으니,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말시조 ․ 주심)이다. 그는 사설시조를 시조의 일종이라 보는 견해에 반대하면서, 청구영언에서 ‘만횡청류’라 한 것이 사설시조를 가리키는 곡조명이라 하고, 사설시조를 ‘만횡청’이라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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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시조의 이해와 교육적 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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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설명
만횡청류는 시어가 음탕하고 말의 뜻이 너무 품위가 떨어져서 법으로 삼기에는 부족하나 그 originate 가 이미 오 래되었기에 일시에 버리기는 불가하다고 생각되어 아래에 적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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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보면 대체로 그 발생 시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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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는 그 창(唱)과 작(作)의 형태가 서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