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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 文化(culture)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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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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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수명은 웅십력과 함께 현대신유학의 창시자 내지 제1세대로 평가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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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미 세계사의 보편적인 단계로 자신의 위상을 정립해가는 현대, 그것과는 이질적인 전통에 살고 있는 동아시아인들이

이 책은 원래 저자가 1921년 8월 산동 제남濟南에서 행한 강연기록을 바탕으로, 1920년 북경대학에서 행한 강연기록을 참고하여 편찬된 것이다. 이점에서 이책은 현대신유학의 선구이자 고전이라 할 만하다. 전통적유자의 이상에 따라, theory 의 영역에 머물며 강단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현실과 맞부딪친 실천적 지식인이라는 점에서 , 앨리토는 양수명을 ‘최후의 유자’(the last Confucian)라 불렀다. 그는 중학 졸업의 학력으로 북경대학총장 채원배의 초빙을 받아 25세에 북경대학에서 강의하기 시작하였으나, 사회운동에 종사하기 위해 1924년 여름7년만에 교수직을 사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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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culture와 철학’은 양수명의 출세작이자 대표작으로, 현대신유학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고 culture보수주의로 현대신유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정립한 선구적인 저술이다. 동서culture와 철학은 우선 근현대 中國사상계에서 동서culture에 대한 이전의 단편적이고 일면적인 고찰을 뛰어넘어, 체계적인 비교연구를 수행한 저술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5.4운동 이래 서양culture 우월론에 기초한 전반서화론全般西化論이 일세를 풍미하는 가운데, culture의 민족성과 中國culture, 특히 유학의 보편적 가치를 주장한 culture보수주이적 입장을 본격적으로 제기 하였다. 따라서 양수명이 현대신유학의 기본적인 문제의식과 해결방향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는 주로 이 책에 근거한다. 그는 中國현대철학사에서 차지한 학문적 위상과 influence(영향)력뿐아니라, 거의 1세기에 걸친 극적인 삶으로 인하여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나아가 존경의 대상이 된 독특한 인물이다. 나아가 中國적 전통 안에서 성장한 세대의 서양culture에 대한 인식과 대처plan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리고 중체서용론적인 편의주의적이고 자의적인 해석을 넘어서 나름대로 객관적인 접근을 기도하였다는 점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참고資料로 평가된다된다.
2) 동아시아 사회가 19세기 서구열강의 동아시아 진출, 이른바 서세동점이래 부딪친 문제는 한마디로 ‘전통과 현대’ 사이의 관계라는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의 출간으로 야수명은 일약 中國사상계의 유명인사가 되고(심지어 언론에서 당시 사회의 10대명사로 꼽을 정도였다), 전국 각지에서 강연요청이 쇄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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