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위한 보육시설 실내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31 21:3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위한 보육시설 실내환경에 대한 연구.hwp
이는 아동의 경험은 성인이 아동을 위해 만들어 놓은 물리적 環境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보육시설이 물리적 環境구분에 대한 理論적인 지식과 실내環境구성이 아동에게 미치는 影響(영향) 등을 조사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바람직한 보육시설 실내環境에 대해 알아본다.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과 목적
6세 이전의 초기 경험이 인간의 성격 형성과 사회행동의 기초를 이루는데 없어서는 아니될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 대하여는 이미 많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들에 의하여 밝혀진바 있으며, 타고난 가능성도 초기 경험을 통한 적절한 자극으로써 충분히 개발될 수 있다아
유아는 자극적이면서도 정돈된 環境에서 선택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보육環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아교육자들은 아동의 발달과 학습을 향상시키는 실내環境을 구성하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알아야 하고 이를 수행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자들은 물리적 環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육 program의 주요 부분으로 다루기 위해 현장조사와 다양한 instance(사례)를 통해 보육시설 실내環境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등에서도 나타나는 것처럼 보육시설의 물리적인 環境은 아동의 사회성에 影響(영향)을 끼치므로 매우 중요하다.
2. 아동발달을 위한 보육시설의 물리적 環境구분
2-1. 아동발달 特性
신체적 발달면에서 볼 때 이시기의 아동은 체격의 발달이 현저하며 체력…(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위한 보육시설 실내환경에 대한 연구 , [사회과학]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위한 보육시설 실내환경에 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유아교육 유아교육 위한 보육시설 실내환경
순서
설명
[사회과학]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위한 보육시설 실내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연구
[사회과학]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위한 보육시설 실내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연구
Download : [사회과학]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위한 보육시설 실내환경에 대한 연구.hwp( 79 )
![[사회과학]유아교육%20-%20유아교육을%20위한%20보육시설%20실내환경에%20대한%20연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C%A0%EC%95%84%EA%B5%90%EC%9C%A1%20-%20%EC%9C%A0%EC%95%8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B%B3%B4%EC%9C%A1%EC%8B%9C%EC%84%A4%20%EC%8B%A4%EB%82%B4%ED%99%98%EA%B2%BD%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hwp_01.gif)
![[사회과학]유아교육%20-%20유아교육을%20위한%20보육시설%20실내환경에%20대한%20연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C%A0%EC%95%84%EA%B5%90%EC%9C%A1%20-%20%EC%9C%A0%EC%95%8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B%B3%B4%EC%9C%A1%EC%8B%9C%EC%84%A4%20%EC%8B%A4%EB%82%B4%ED%99%98%EA%B2%BD%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hwp_02.gif)
![[사회과학]유아교육%20-%20유아교육을%20위한%20보육시설%20실내환경에%20대한%20연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C%A0%EC%95%84%EA%B5%90%EC%9C%A1%20-%20%EC%9C%A0%EC%95%8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B%B3%B4%EC%9C%A1%EC%8B%9C%EC%84%A4%20%EC%8B%A4%EB%82%B4%ED%99%98%EA%B2%BD%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hwp_03.gif)
![[사회과학]유아교육%20-%20유아교육을%20위한%20보육시설%20실내환경에%20대한%20연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C%A0%EC%95%84%EA%B5%90%EC%9C%A1%20-%20%EC%9C%A0%EC%95%8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B%B3%B4%EC%9C%A1%EC%8B%9C%EC%84%A4%20%EC%8B%A4%EB%82%B4%ED%99%98%EA%B2%BD%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hwp_04.gif)
![[사회과학]유아교육%20-%20유아교육을%20위한%20보육시설%20실내환경에%20대한%20연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C%A0%EC%95%84%EA%B5%90%EC%9C%A1%20-%20%EC%9C%A0%EC%95%8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B%B3%B4%EC%9C%A1%EC%8B%9C%EC%84%A4%20%EC%8B%A4%EB%82%B4%ED%99%98%EA%B2%BD%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hwp_05.gif)
![[사회과학]유아교육%20-%20유아교육을%20위한%20보육시설%20실내환경에%20대한%20연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C%A0%EC%95%84%EA%B5%90%EC%9C%A1%20-%20%EC%9C%A0%EC%95%8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B%B3%B4%EC%9C%A1%EC%8B%9C%EC%84%A4%20%EC%8B%A4%EB%82%B4%ED%99%98%EA%B2%BD%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hwp_06.gif)
사회과학,유아교육,유아교육,위한,보육시설,실내환경,인문사회,레포트
다.
유아는 그들이 살아가고 배우는 環境을 선택할 수 없다. 유아들은 주위 環境을 탐색하기 위해 이리저리 자의로 움직일 수 있다해도 자신의 요구에 맞춰 한 環境에서 벗어나거나 環境을 變化시킬 능력은 없다. 그러므로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닌 아동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볼 때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 발달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실내環境계획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