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Internet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Internet, 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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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0 15: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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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Internet)(IoT, Internet of Things)은 “엔드디바이스(end-device)는 물론 사람과 차량, 각종 전자제품 및 가전기기, 자연을 구성하는 물리적 기기 등을 모두 사물인터넷(Internet)의 구성 요인에 포함”된다고 설명(說明)하였다. 즉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nternet)(IoT), 로봇, 무인자동차, 바이오공학과 나노공학, 3D프린팅 등의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기술혁신에 의해 산업생태계가 급속하게 재편되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展望한 것이다. 다음 4차 산업 혁명의 대표 기술 중 2가지를 선택하고 기술의 개념 및 원리,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력 관점에서 형식제한 없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1) 기술의 개념 및 원리 2) 활용 분야 3) 사회적 파급력 관점 2.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1) 기술의 개념 및 원리 2) 활용 분야 3) 사회적 파급력 관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블록체인(Blockchain).hwp 2. 빅데이터(big data).hwp 3.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car).hwp 4. 지능형로봇(artificial robot).hwp
지난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는 향후 우리가 경험하게 될 10대 위험요인을 제시하였다.
1) 기술의 개념 및 원리
1. 블록체인(Blockchain).hwp
신기술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세계관이 급속도로 등장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신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빠르게 適應(적응)할 필요가 있다 다음 4차 산업 혁명의 대표 기술 중 2가지를 선택하고 기술의 개념 및 원리,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력 관점에서 형식제한 없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중략 -
이와 같이 인공지능, 생명과학, 로봇기술 등의 첨단기술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실재와 가상이 융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즉, 인간의 활동과 사회적 성과, 국가의 생산성, 삶의 질을 크게 改善하기 위한 융합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내용으로 영화, 스포츠, 게임,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포럼에서는 위험요인을 극복할 대안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장하였다. 이 중에서 사물인터넷(Internet)은 식별자와 센서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 임베디드 시스템, 나노공학 분야의 기술 발전을 통하여 감각뿐 아니라 지능적 형태로 전 세계의 모든 사물 및 객체가 상호 연결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1) 기술의 개념 및 원리
1. 사물인터넷(Internet)(internet of things)
1) 기술의 槪念 및 원리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은 이를 구현할 대표적인 영역이다. << 함께 제공되는 참고 한글파일 >>
4. 지능형로봇(artificial robot).hwp
2) 활용 분야
순서
I. 서 론
설명
- 목 차 -
II. 본 론
2. 빅데이터(big data).hwp
인터넷과정보사회,방통대인터넷과정보사회,방송대인터넷과정보사회,인터넷과정보사회과제물,인터넷과정보사회과제,인터넷과정보사회레포트
2.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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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결 론
3) 사회적 파급력 관점
Download : 20201중과_생활1_인터넷과정보사회_공통.zip( 66 )
I. 서 론
신기술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세계관이 급속도로 등장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신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할 필요가 있다.
bibliography
1. 사물Internet(internet of things)
다. 또한 뉴미디어 environment의 등장과 함께 인간의 경험과 서비스 자체를 설계하는 무형의 커뮤니케이션 environment을 다루는 분야로도 확장되고 있다.
II. 본 론
3) 사회적 파급력 관점
3.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car).hwp
2020년 1학기 Internet과정보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물Internet, 가상현실)
이 report는 사물인터넷(Internet)(internet of things)과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에 대하여 기술의 槪念 및 원리,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력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여기에는 대규모의 난민사태, 기후變化(변화) 대응과 같은 리스크가 큰 effect(영향) 을 줄 것으로 展望하였다.
2) 활용 분야
선진 각국은 디지털 사회 인프라에서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