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을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7 09:04본문
Download : 루소의 에밀을 읽고.hwp
루소의 <에밀>을 읽고 1. 서론 2. 에밀의 집필 배경 3. 루소의 교육 사상 4. 에밀의 내용 요약 (1) 유아기(1세~5세) : 신체 발육기. 자연 질서에 따른 양육 강조. 자연적 자유 (2) 아동기(6세-12세) :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 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 (3) 소년기(13세-15세) : 신체적, 감각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지적 발달 도모함. 이성의 힘에 의지 (4) 청년기(16세-20세) : 제 2의 탄생. 본격적인 지적 교육 실시.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 및 이성의 발달 시기 (5) 결혼기(성인기) : 여자교육론 포함. 남녀의 상호 협력 강조. 남성 중심, 가정 중심적 사상 5. 중요한 지문과 인용구 6. 결론 * 참고자료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2) 아동기(6세-12세) :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 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
순서
루소의 <에밀>을 읽고나서
루소의 <에밀>을 읽고나서
루소, 에밀, 독후감, 독서감상문
* 참고
5. 중요한 지문과 인용구
3. 루소의 교육 사상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가 쓴 에밀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론와 함께 서양의 교육 고전으로 꼭 읽어야 할 교육론적 소설이다.
(1) 유아기(1세~5세) : 신체 발육기. 자연 질서에 따른 양육 강조. 자연적 자유
(4) 청년기(16세-20세) : 제 2의 탄생. 본격적인 지적 교육 실시.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 및 이성의 발달 시기
설명
4. 에밀의 내용 요약
2. 에밀의 집필 배경
(3) 소년기(13세-15세) : 신체적, 감각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지적 발달 도모함. 이성의 힘에 의지





6. conclusion
유명한 철학자 칸트는 에밀을 읽느라고 매일 시계처럼 정확한 시간에 산책 나가던 일을 잊어버렸다는 일화가 있으며, 칸트는 ‘내가 더 이상 루소의 문체의 아름다움에 현혹되지 않고 내 생각에 비추어 그를 이해하게 될 때까지 나는 여러 번 그의 책을 읽어야 했다.
1. 서론
1. 서론
(5) 결혼기(성인기) : 여자교육론 포함. 남녀의 상호 협력 강조. 남성 중심, 가정 중심적 사상
Download : 루소의 에밀을 읽고.hwp( 42 )
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국가론에서는 교육을 적극적으로 다루어 인간적, 국가적 옮음을 규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교육을 주장하였지만,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하였다.’라며 루소의 에밀을 찬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