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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론]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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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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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창자도 이들 각 부류에 따라 달리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창자나 작자 혹은 청자 가운데 창자의 윤곽을 밝혀서 잡가를 함께 누린 담당층의 무리를 설정하고자 한다. 잡가는 「靑丘永言」이나 「歌曲源流」등의 시조집에 가사와 섞여 수록되어 있으면서 歌詞로 취급되었고 20세기 초에 들어와서는 잡가집이라는 명칭으로 발간된 책자 속에 다량의 잡가가 수록되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민요냐, 가사냐, 판소리냐를 놓고 잡가를 둘러싼 장르적 성격을 살펴봄으로써 잡가의 성격을 한층 더 명확히 이해하고자 한다. 서민층은 賤妓와 같은 최하층신분의 창자 아니면 자기 자신들의 가창에 의존하는 등 창자와 수용자의 신분별 향유방식이 고정화 되어 있었다. 그러나 구비문학에 있어서 그 作者와 唱者, 讀者(혹은 聽者)는 첨예한 의식의 격차가 없는 결국 동질적인 집단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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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에는 서울의 二十雜歌가 있고, 短歌가 있으며, 경서남도잡가도 있고 휘모리 잡가도 있다 또한 十二歌詞도 잡가의 한 부류로 보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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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잡가의 담당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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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순수한 서





잡가는 하층민의 구비문학이라는 特性(특성)으로 인하여 담당층을 확증할 만한 명확한 資料가 부족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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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는 구비문학이라는 그 특유의 성격 때문에 담당층을 입증할 만한 資料를 갖추고 있지 못하다.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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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初期雜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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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잡가는 가창을 전제로 하는 작자 ․ 연대 미상의 시가이다. 그래서 잡가의 경우에 있어서 그 작자나 창자 혹은 청자 중에서 어느 한쪽만 밝힐 수 있으면 잡가를 담당한 전체집단의 성격을 규명할 수가 있다 특히 작자가 대부분 드러나지 않는 잡가에 있어서 우리는 창자의 존재를 확인하는 방법에 의존하여 그 담당층의 윤곽을 이해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조선조의 경우 그 사회제도가 이미 경직된 것이어서 시가장르의 향유방식도 이미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록 담당층의 구체적 실상을 모두 드러내진 못할지라도 그 가창집단의 해명작업에 의거 담당층의 전체적 윤곽만은 파악할 수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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