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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하 신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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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0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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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시에 빼어나고, 그림에 우뚝하고, 글씨에 뛰어나 조선 후기의 이른바 시․서․화의 ‘삼색’으로 당대의 칭송을 받았다.

4-2. 紫霞와 覃谿의 만남
자하 신위론



설명

고운
5-1. 現實認識과 指向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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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申緯의 作品集
6-1-1. 樂府와 小樂府
6-1. 小樂府의 槪念
다. 창강은 다양한 제재와 더불어 표현 면에서도 기교가 뛰어났음을 지적하였다.” ‘저 아이가 내게 시집오겠다는 뜻이다. 젊고 아리따운 하승애란 여인이 유난히 그를 따랐다. 창강이 밝힌 천정만장은 기교적 표현미보다는 내용의 충실성을 근본 바탕으로 했을 때 가능할 것이다. 창강 김택영이 『경수당전고』를 저본으로 하여 신위의 시 가운데 문학성이 빼어난 시들을 선집하였는데, 그것이 『신자하시집』이다. 여태까지도 벼룻물 심부름을 해왔는데 새삼 저러는 것은 을 받들겠다는 속마음을 전하는 게로구나.’ 신위는 시 한 수를 지어 거절의 뜻을 이렇게 전한다. “내 훗날 너를 크게 쓰리라.” 신위는 더욱 부지런히 공부를 했다.
6-1-2. 申緯 「小樂府序」 檢討
2. 申緯의 生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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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내, 딸, 여성에 대한 認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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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大家의 變調
자하 신위는 여러 편의 한시를 남긴 대작가이며 풍류를 즐기고 깨친 사상를 가졌던 인물로, 다양한 시세계를 보이고 있으며 풍류를 즐기던 진전한 예술인이었다. 이 무렵 그가 글씨에 또한 뛰어나다는 소문이 대궐에까지 들려, 문필을 크게 일으킨 정조 임금의 부름을 받았다. 겨우 13세의 소년이었던 신위는 어전에서 벌써 성가한 그 필지를 인정받았다. 김택영이 편찬한 이 책은 1907년 china(중국) 강소성 통주에서 간행된 6권 2책으로 된 활자본이다. “오오, 과연 기특한지고.” 임금은 연신 고개를 끄덕였고 주위에서는 김시습 이후엔 저만한 천재가 처음이라고들 했다. 아버지가 명문에서 태어났다. 여기에서는 신위의 생애, 작품집, 작품 세계와 소악부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창강의 평처럼 신위의 시를 어느 한 가지 성향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를 그토록 총애하던 정조가 등과 이듬해 세상을 떠난 데다, 곧은 말을 잘 했기에 한직에 10년 동안 머물러야만 했다. “제가 감히 선생님을 진정 곁에서 모시며 먹 갈고 종이 펴는 심부름을 하고자 합니다.자하 신위론 자하 신위론 자하 신위론 자하 신위론 자하 신위론 1. 머리말 2. 申緯의 生涯 3. 申緯의 作品集 4. 申緯의 詩學 4-1. 眞詩에로의 눈뜸 4-2. 紫霞와 覃谿의 만남 4-3. 大家의 變調 5. 申緯의 詩世界 5-1. 現實認識과 指向點 5-2. 아내, 딸, 여성에 대한 認識 5-3. 小品趣 6. 申緯의 小樂府 6-1. 小樂府의 槪念 6-1-1. 樂府와 小樂府 6-1-2. 申緯 「小樂府序」 檢討 6-2. 申緯 小樂府의 實像 6-3. 申緯 小樂府의 特徵과 意義 7. 맺음말


5-3. 小品趣
1. 머리말

『경수당전고』는 신위의 한시 4,069수가 수록된 문집이다.
4-1. 眞詩에로의 눈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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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위는 임난 때 충주에서 왜적을 막은 명장의 8대 손으로 영조 45년(1769)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신위가 세상을 떠난 지 1년 후 1846년에 정경조는 신위의 시에 대하여 “그 사의는 맑고도 기이하다. 창강은 『신자하시집』의 「서」에서 시의 내용이 변화무쌍하여 천정만장이라고 평하였다.”라고 평하였다. 또한 소악부를 남겨 우리 문학을 후세에 이어지게 한 인물이다. 신위는 그녀의 글재주와 미모를 무척 예쁘게 여기었는데, 하루는 승애가 이런 제안을 해왔다. 정조 원년(1777) 8세 때부터 글을 읽기 시작하여 시재를 드러내 주위를 놀라게 한 신위는 점점 자라면서 밤을 낮 삼아 공부를 했는데, 그의 형 신경이 진사로서 바둑을 잘 두었는데 한 방에 같이 거처하면서 한 번도 바둑판에 눈을 돌린 적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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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申緯의 小樂府
5. 申緯의 詩世界

6-2. 申緯 小樂府의 實像
4. 申緯의 詩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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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申緯 小樂府의 特徵과 意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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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申緯의 生涯

신위는 성격이 호탕하여 자질구레한 데에는 얽매이지를 않는 멋쟁이였는데 몸은 늙어가도 따르는 미인이 많았다. 일찍이 김시습이 그랬듯이 신위도 좀처럼 등과하지 못하다가 정조 23년(1799) 30세 때 문과에 급제했고 임금은 당하관 중에서 문학에 뛰어난 사람을 뽑아 매달 경독과 제술을 시험할 때, 그 시험관으로 삼는 초계문신으로 발탁했다. 표현의 기교만 뛰어나다고 해서 그 시가 참되고 훌륭하다고 할 수는 없다.

7.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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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깨달음이 옥과 같이 빛나고 그 내달림이 회오리바람과 같아서, 능히 곱기도 하고 질박하기도 하며 능히 환상적이기도 하고 실질적이기도 하며, 능히 졸렬하기도 하고 평탄하기도 하고 천 가지 정태, 만 가지 형상이 뜻을 따라 얽히고 싸여 살아 움직이지 않음이 없는지라, 삼엄하게 눈 앞에 나타나 독자로 하여금 눈이 부시고 절신이 취하게 하여 마치 일만 가지 춤이 바야흐로 펼쳐지고 다섯 가지 술맛이 바야흐로 무르익는 듯하니, 가히 세상에 보기 드문 신기한 재주를 갖추고 일대의 지극한 변화를 다하여 훨훨 나는 듯 쇠약한 뒷 세상의 대가라고 이를 만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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