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 조사방법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8 19:04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조사방법론.hwp
순서
제 2 절 학교사회사업의 歷史
① 학교사회사업의 歷史(미국)
▷ 오늘날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은 전문적으로 학생들을 돕는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써, 학생들이 학교에
만족스럽게 adaptation(적응) 하도록 하기 위한 학교와 가족, 지歷史회의 노력들에 effect(영향) 을 주고, 이러한 노력들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활동으로 이해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체계에서 사회적 퇴행, 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 행동, 육체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 혹은 경제적인 문제들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
생들과 가족, 교사들을 돕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Barker, 1996).
그러나 학교사회사업이 처음 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
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이 定義(정의)되었다. 사회사업영역에 정신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된 1930년대부
터는 비행예방에 치중하던 사업은 점차 줄어들고 학교사회사업가들은 학생이 현재의 학교環境을 활용
하도록 도와주는 개별사회사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고 그들 스스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찾는데
열중하였다.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조사방법97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조사방법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조사방법론.hwp( 88 )
설명
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조사방법97
다. 이 기간동안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체계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그 초점은 부정적인 학교와 지歷史회의 조건으로부터 임상중심으로 옮겨졌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국사회사업가협회는 학생의 전체 생활경험이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므
로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의 만족스런 학교경험을 위해 학생, 부모, 교사, 학교, 지歷史회로부터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생활에 잘 adaptation(적응)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하…(skip)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조사방법론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서비스의 새로운 흐름은 가족의 많은 기본적인 욕구를 위해
제공되는 연방정부 호로그램의 급증으로 생겨났다. 특히 생태
체계理論의 effect(영향) 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歷史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시
작하였다.
196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adaptation(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