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report) - 묵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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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9: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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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하는 전통을 타파하고, 공개적이고 준엄한 각종 법률을 제정하여 빈민 역시 귀족과 평등한 권리를 얻을 수 있게 하였다. Cause 은 주나라 왕실이 낙양으로 천도하면서 힘을 상실한 테 있었다. 이들은 귀족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구체적인 직책을 가지고 각종 구체적인 사무를 담당하면서 살았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사인 계층은 확대되어 갔다. 이는 군현제의 설치하는 결과를 낳았다. 넷째, 경작과 전쟁 정책을 시행하여 국가에 일정한 양식을 제공하는 사람과 일정한 군사적 공로를 세운 사람에게는 작위를 하사했다. 이들 칠웅들은 각자 변혁을 통해 강국이 되고자 하였으므로 변법(變法) 변법의 요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춘추시대에 이르러 본래의 귀족 계층은 몰락하고 서민 계층은 상승하여 사인이나 심지어는 대부의 행렬에 들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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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춘추시대 사회 文化변동의 보다 큰 Cause 은 바로 생산력의 발전에 있었다. 따라서 제후의 권력 역시 점차 신하에게 빼앗겼고, 그 결과 진(晉)나라는 한(韓), 조(趙), 위(魏) 세 나라로 나누어지고 제(齊)나라 제후는 강(姜)씨에서 전(田)씨로 바뀌었다. 이러한 조치는 귀족이 몰락하고 평민의 지위가 상승하는 추세에 발맞추어 각기 다른 계급의 상하 유동을 부채질 했다. 中國은 은 은(殷)나라 말기와 주(周)나라 초기에 농경 위주의 사회로 발전했지만 석기(石器) 농기구를 사용하여 집단 경작을 하였으며, 정전제(井田制)에 의해 매매를 하지 못했다. 서주시대(西周時代) 때의 사인(士人)은 귀족 중에서 가장 낮은 계급이었다. 그리고 춘추 후기에 공자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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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시대는 사회 변동이 극심했다. 이런 패자(覇者)가 되기 위해서는 능력 있는 신하가 뒷받침해 주어야만 했다. 그러다 서주 말기와 춘추시대 초기에 철기(鐵器)를 농기구로 사용하고 소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개인 경작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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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 계급의 몰락은 씨족제와 세습제의 해체를 의미한다. 이러한 생산력의 발전은 정전(井田) 이외의 많은 땅을 개간할 수 있게 되면서 사유(私有)가 생기고 매매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신분의 변동이 크게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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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당시를 풍미하는 조류(潮流)를 형성했다. 또한 자유롭게 생존 공간을 확장시켜 나갔으며, 점점 발전하여 사회적으로 독립된 계층을 형성했다. 그들은 귀족식의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정신기질 면에서는 대부(大夫)에 가까웠으며 각종 구체적인 사무를 담당했기 때문에 기예(技藝) 습득과 생활수준 면에서는 서민에 가까웠다. 칠웅 중에서 철저히 변법을 시행한 나라는 진(秦)나라였는데 가장 강력한 국가가 되어 마침내 中國을 통일한 최초의 나라가 되었다. 즉 귀족 계급이 몰락하고 평민의 지위가 상승한 것이다. 그리하여 세력이 막강한 제후들은 조그마한 나라들을 집어삼키기도 했고, 또한 막강한 제후는 왕의 명분을 빌어 실력을 행사했다. 둘째, 세습지를 폐기하고 능력있는 사람들을 각급의 관원으로 선출했다. 또한 춘추시대의 겸병전쟁으로 인해 전국시대에 이르러서는 이른바 전국칠웅(戰國七雄)이라고 부르는 한, 조, 위, 제, 진, 연, 초 만이 남게 되었다. 첫째, 씨족제의 관리 방식을 폐기하고 지역제로 바꾸었다. 평민계급의 농경방식이 발전함에 따라 혈연에 의한 부족 단위의 공동거주방식이 사라졌고, 이에 따라 국가의 관리체제와 관리계통의 변경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것을 이른바 춘추오패(春秋五覇)라고 한다. 셋째, ‘형(刑)은 대부까지 올라가지 않고, 예(禮)는 서민까지 내려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