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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교의 생명사상 - ( 구약성서를 중심으로 한 신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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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0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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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이 세계의 창조자요 주인이며, 소유자인 것처럼 인간도 이에 상응하는 방식으로 세계의 주인이요 소유자가 되고자 노력하였으며, 그 역사(歷史)적 귀결이 과학 기술을 이용한 자연 環境의 거의 무差別적 정복과 파괴로 나타나기에 이른 것이다. 때문에 근대의 세속화 과정이 그리스도교적으로 형성된 서구 문명의 기반 위에서 일어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 세속화 과정은-다른 effect과 병행하여서-그리스도교의 정신사적이고 사회사적인 성과이기도 하다. 곧 하느님은 탈세계화(脫世界化)되고, 세계는 더욱더 세속화(世俗化)되었다.`
이러한 정신사적이고 사회사적인 분위기가 정착된 서구 세계에서 시간이 경과되면서 `하느님의 모상`으로서의 인간이 인식과 의지의 `주체`로 인식되고, 세계는 그의 객체로서의 `대상`으로 대치되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러한 현대의 지배적인 사상인 인간중심주의의 근원이 바로 하느님 중심주의를 표방하는 서양의 그리스도교라는 사실은 지극히 역설적이다.
결국 금세기 중엽에 이르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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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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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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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생명사상

머리말

Ⅰ. 현(現) 생명 위기의 사상적 근원으로써의 그리스도교

Ⅱ. 그리스도교 창조관에서의 인간의 위치와 피조물과의 관계
1. 창세기에 나타난 인간의 창조
2. 창조된 세계 안에서의 인간의 위치
3. 창세기 1장 28절에 나오는 `다스림`과 `지배`의 본질적 의미

Ⅲ. 생명 위기에 처해있는 인간과 생명의 가치
1. 생명에 대한 인간의 위협
2. 그리스도교적 관점에서의 생명의 가치

Ⅳ. 생명 보존에 관한 그리스도교의 메시지

맺음말

주요 Reference List


Ⅰ. 현(現) 생명 위기의 사상적 근원으로써의 그리스도교

고도로 발달한 현대의 문명을 주도하고 있는 사상을 규정하자면, 그것은 앞서 머리말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인간중심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상이 인간의 거의 모든 행동양식으로써 작용되며, 모든 경제·사회·文化적 체제를 주도하는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러한 신 중심성이 오늘날의 인간중심주의의 사상적 뿌리가 되고 배경이 되는 것이다.그리스도의생명사상 , - 그리스도교의 생명사상 - ( 구약성서를 중심으로 한 신학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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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구약성서를 중심으로 하여 그리스도교 생명사상을 정리하였습니다.
중세시대 이래로 그리스도교가 뿌리 깊이 정착되어 있는 서양 사회에서는 세상 만물이 창조주 하느님의 피조물로서 파악되었고, 또한 모든 세계관이 신을 중심으로 정립되게 되었다.
`하늘과 땅의 창조자이자 주님으로 고백되어지는 하느님이 `절대적 주체(主體)`로 생각됨으로써 세계는 하느님의 창조와 유지, 그리고 구원의 `대상적 객체(客體)`로써 간주되기에 이르렀고, 하느님이 세계를 초월(超越)하는 분으로 생각되면 될수록 세계는 더욱 더 내재적(內在的)으로 파악되었다.


구약성서를 중심으로 하여 그리스도교 생명사상을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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