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culture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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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7 13: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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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文化와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分析(분석)해 가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文化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기업文化의 관념과 기능 및 구성요소 등에 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문헌자료(資料)를 토대로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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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culture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2
제 2 장 理論적 고찰 2
1. 조직文化의 이념적 고찰 2
1) 文化의 관념 2
2) 조직文化의 관념 3
3) 조직文化의 구성요소 4
(1) Pascal and Athos 및 Peters and Waterman의 연구 4
(2) Deal과 Kennedy의 연구 5
(3) Schein의 연구 6
4) 조직文化 유형 8
(1) 해리슨의 연구 8
(2) 딜과 케네디의 연구 8
(3) 킴벌리(Kimberly)와 퀸(Quinn)의 연구 9
5) 기업文化의 강도 9
(1) 딜과 케네디(Deal and Kennedy)의 연구 10
(2) 피터스와 워터만의 연구 10
(3) 데니슨(Denison)의 연구 10
(4) 로빈스(S.P. Robbins)의 연구 11
6) 조직文化의 기능 11
7) 최근의 조직文化연구들 13
2. 조직유효성 고찰 14
1) 조직유효성의 관념 14
2) 본 연구에서의 조직유효성의 접근방법 15
(1) 직무만족 15
(2) 조직몰입 16
(3) 이직의도 16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7
1. 연구의 모형 17
2. 가설설정 1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定義)와 측정(measurement) 18
1) 공유가치 18
2) 의례, 의식(상징) 18
3) 중심인물 18
4) 리더십 18
5) 직무만족 19
6) 조직몰입 19
7) 이직의도 19
4. 측정(measurement)도구 및 표본의 구성 20
1) 측정(measurement)도구 20
2) 표본의 선정 20
제 4 장 실증分析(분석) 20
제 5 장 結論(결론) 21
1. 예상결과 및 시사점 21
2. 연구의 한계 21
< 참 고 문 헌 > 23
<그림次例>
[ 그림 1 ] 文化의 수준과 그 상호작용 7
[ 그림 2 ] 연구의 모형 17
1. 연구의 목적
일찍이 기업文化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세계적인 경기침체 가운데서도 지속적인 고성장을 누리고 있던 Japan기업들에 관한 연구문헌들이 등장하면서 부터이다. 셋째,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文化 발전을 위한 개략적인 시사점을 발견해 보고자 한다. 이처럼 文化적 접근(cultural approach)을 이용한 조직연구가 본격화되면서 기업文化와 조직유효성의 관계가 여러나라의 학계와 기업계의 관심깊은 연구주제가 되고 있으며, 한국기업에서도 이러한 기업文化에 대한 연구는 미국과 서유럽의 기업과 비슷한 시점인 1980년대 초반부터 경영자들과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1997년 후반기 금융위기이후 많은 기업들의 도산과 구조조정은 기업들의 環境(환경)適應, 變化와 혁신의 必要性, the twenty-first century에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조직의 가치의식과 신념, 행동방식, 규범과 조직文化가 절실함을 보여준다.조직행동론TermPaper최종본 ,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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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culture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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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Japan기업의 높은 성과를 설명(說明)하는데 있어서 오우찌(W.Ouchi)는 Japan기업의 온정주의(Paternalism), 종신고용제(Womb-to-tomb), 경영참가제도(Participation)를 근간으로 한 Z조직文化를 강조하였고, 파스칼(R. Pascale)과 에토스(A.Athos)도 온정과 집단 그리고 합의 중심의 공유가치(Shared value)를 중요시하는 Japan기업의 文化적 property(특성)이 성공의 열쇠라고 주장하였다. 둘째, 기업의 구성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기업의 공유가치, 신념, 상징적 이미지에 대한 강도, 세련도가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影響(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