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02 06:31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hwp
그러나 그가 구상한 理論(이론)이 오늘의 우리가 논하고 있는 교수학습理論(이론)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그가 끼친 교육에 대한 influence은 실로 대단하다 아니 할 수 없다. 흔히 理論(이론)이 교육 실제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왔지만 이러한 理論(이론) 적용의 가치는 연구에 의해 증명되어야 한다. 피아제는 전통적 교육이 교수기술에만 너무 지나친 강조를 했었고 반면에 아동의 발달단계의 이해에 있어서는 전혀 그렇지 못했다고 본다. 그리고 어린이들은 그들 자신의 교육과 정신적 발달에 있어서 그들 스스로가 주인인 것이다. 피아제 理論(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어린이에게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형식교육과는 무관하게 일어난다. 왜냐하면 아동은 교육과 언어를 통하여 유익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다아 그런데 이는 아동이 그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단계에 들어있을 때라야 한다. , [인문][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교육적 시사점 한계점
![[인문][아동]%20피아제와%20비고츠키%20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20및%20한계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_hwp_01.gif)
![[인문][아동]%20피아제와%20비고츠키%20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20및%20한계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_hwp_02.gif)
![[인문][아동]%20피아제와%20비고츠키%20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20및%20한계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_hwp_03.gif)
![[인문][아동]%20피아제와%20비고츠키%20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20및%20한계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_hwp_04.gif)
![[인문][아동]%20피아제와%20비고츠키%20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20및%20한계점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_hwp_05.gif)
![[인문][아동]%20피아제와%20비고츠키%20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20및%20한계점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95%9C%EA%B3%84%EC%A0%90_hwp_06.gif)
다.
피아제도 강조했듯이 교육자들은 理論(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데 대단한 중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가 직접 언어로서 아동에게 說明(설명) 하는 것은 좋지 않다.…(To be continued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아동,피아제와,비고츠키,이론,교육적,시사점,한계점,인문사회,레포트
[인문][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인문][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피아제와 다른 심리학자들의 입장으로부터 우리는 인지발달 理論(이론)의 교육적 의미를 찾아 낼 수 있다아
첫째로 교수전략(strategy)과 교재는 아동의 발달단계와 일치해야 한다. 즉,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해 아동은 이러한 정보를 동화할 수 있는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Download : [인문][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hwp( 99 )
순서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 두 인지발달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사실 피아제는 평생 발달에 대한 연구를 했으나 이를 교육에 적용시켜 그 어떤 의미도 시사한 적이 없다.
[인문][아동]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예를 들면 수학의 커리큘럼들은 흔히 아동의 논리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그래서 특수한 수학적 槪念이나 사실들이 학습될 필요가 있다고 가정된다 그러나 어떤 특정 커리큘럼이 성인 수학자들에게 적절한 것이라 하여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반드시 적절한 것은 아니다. 아동은 단지 그들에게 적절한 것만을 받아들이며 그들의 정신적 수준에 맞지 않는 것은 받아들이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