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사 - 원문 어구 및 의미해석 내용 형식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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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30 01: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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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학궤범에 가사가 전하고 있는 <정읍사>는 한글로 실려서 전하는 속요의 가장 오래된 형태적 가요로 알려져 있으며 백제에서부터 구전되어 내려온 민간전승 가요로서 처음「악학궤범」에 문자로 기록되었다. 그러나 의미구조를 자세히 살펴보면 분절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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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정읍사>의 가사 본문을 여음구에 의해 분절하여 3음보격의 분연체로 구성되어 있다 정혜원 “무악으로서의 고려가요 고찰”, 「한국시가문학연구」백영 정병욱선생 환갑기념논총 Ⅱ, 신구문화사, p.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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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고 보고 있는데 이는 고려가요의 일반적인 형태분절에 의거해 <정읍사>의 경우도 처리되어 온 것이다. 매 연에서 ‘어긔야 어강됴리’ 등의 여음이 붙어 있는 점 등으로 볼 때 여요와 형태상 특징이 일치하고 있다 양주동은 이와 같은 운율의 特性은 다른 여요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3음보의 운율로 보아 ‘본가의 형식을 속요의 운율적 형식의 남상 남상: 어떠한 일이 생기는 처음을 이르는 말. 큰 강도 그 근원은 술잔을 넘칠 정도의 조그만 개울에서 스타트된다는 뜻에서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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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지금까지 題目, 창작시기, 내용, 어구해석 등을 중심으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는데 그 연구 결과들은 다양하여 아직도 논의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정읍사>의 내용이 무척 단순하게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그런데 <정읍사> 연구의 초점이 되어 있는 위 문제
’이라는 견해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