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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머슨과 소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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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8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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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초월주의의 종교적 혁신성: 에머슨의 “신학대학원 연설”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된다

에머슨은 여기서 유니테리언교를 포함한 기독교 신학의 문제를 통렬하게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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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월주의와 에머슨

1) 초월주의: 미국사회가 본격적인 근대화의 문턱에 들어서는 1830년대에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태동하였다. 출현 당시 미국은 정치적인 독립을 쟁취하였으되 아직 culture적인 독자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2) 개체의 자립: 초월주의의 근본적인 지향성은 사회개혁보다는 종교상의 혁신에서, 나아가 미국인 개개인의 세계인식과 사유의 전환을 강조한 데서 전형적으로 드러난다. 초월주의는 ‘지적 운동’ 혹은 일종의 ‘문예 운동’이지만 `사회개혁운동‘의 성격을 띠기도 한다. 에머슨에게 개혁의 초점은 제도의 개혁이 아니라 개체의 ‘자립’(Self-reliance)에 맞추어져 있거니와, 이것의 요체는 개체가 자신의 영혼의 힘을 깨닫고 직관적으로 세계와 사물을 인식함으로써 세계의 당당한 주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인들이 자기 ‘안의 신’(God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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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첫째, 실제의 기독교는 “그것이 영혼의 교리가 아니라 개인적인 것, 실증적인 것”으로 변질되어, “예수의 위격에 대한 유해한 과장”에 휘말린 형국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신생국가인 미국의 독자적인 culture 건설의 요구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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