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 연령별 요리교육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30 12:23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docx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으로,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인지이론이다. 여기서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을 거쳐 기억에 저장한 후 이를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을 의미한다.ㆍ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ccommodation) : 피아제는 環境(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適應(적응) 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 즉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출생 × 2세),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2 × 7세),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 stage:7 × 11세),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s stage:11세 × 청년기).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정이 들ㆍ도식(scheme) :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또는 구조)은 유기체가 생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環境(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유기체의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 연령별 요리교육활동
- 꼬치에 끼우는 당근은 살짝 볶아 끼우면 끼우기도 쉽고 날 당근보다 소화하기도 쉽다
Download :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docx( 40 )
순서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934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7/%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204-6%EC%84%B8%20%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9342_01_.jpg)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934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7/%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204-6%EC%84%B8%20%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9342_02_.jpg)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934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7/%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204-6%EC%84%B8%20%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9342_03_.jpg)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934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7/%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204-6%EC%84%B8%20%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9342_04_.jpg)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934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7/%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204-6%EC%84%B8%20%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9342_05_.jpg)
설명
- 요리 후 남은 야채 조각을 이용하여 야채도장을 만들어 찍기 놀이를 한다.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환경에 따라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 연령별 요리교육활동
인간의 인지발달은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으로,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인지theory 이다. 그는 인간 발달을 네 가지 전형적인 단계로 분류하였다. 피아제(Jean Piaget)는 가장 완전한 인지theory(이론)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평형은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여기서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을 거쳐 기억에 저장한 후 이를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을 의미한다.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environment(환경) 에 따라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다.ㆍ평형(equilibrium) : 평형이란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