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9 18:20본문
Download :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hwp
Erikson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이론(理論)의 첫 단계는 기본적 신뢰 발달이다. 자아를 사회적이고 歷史(역사)적인 影響(영향)과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인식하였고, 생애주기를 통한 자아발달의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증가된 운동통제와 이동, 언어발달 및 상상은 이런 중요한 탐구를 위한 중요한 개인적 자원이 되고, 성장에 따르는 성별에 대한 實驗이 있다아 놀이는 이 시기동안 특별히 중요하며, 오이디푸스 갈등과 죄책감의 해결 그리고 현실세계에서의 해결해야할문제를 솔선하여 계획하는 데에서 오는 갈등을 통한 작업과 관련이 될 것이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그의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에 대한 극적인 소견을 만들어 내고, 놀이와 공상의 상대적인 안전한 테두리 내에서 역할과…(drop)
심리사회적,성격발달단계에서,발달과업,사범교육,레포트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 ,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사범교육레포트 ,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 발달과업
레포트/사범교육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
Download :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hwp( 21 )
설명
다. 자기와 세계에서의 기본적인 신뢰를 확립하기 위하여 구강단계 동안에 유아는 環境(환경)에서 신뢰성과 일관성을 경험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자율감의 획득이다. 둘째 단계에서 자율성 발달에 대한 실패는 수치와 자기의심으로 이끌게 될 것이다. 건강한 성격의 초석인 기본적인 신뢰는 아동의 생애 초기에 확립되어져야만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불신양식인 신뢰와 희망의 결여가 발달한다. 아동이 그가 되려고 하는 유형의 사람을 찾으려고 노력하기에 부모와의 동일시가 증대되는 기간이다.
놀이는 또한 아동으로 하여금 상상과 공상을 통하여 future(미래)의 성격발달에 대하여 예기와 實驗을 할 수 있게 해준다.순서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
Erikson은 사회 문화적 影響(영향)을 강조하며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로 성격을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생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說明)하는데, 각 단계는 adaptation(적응) 적 대처양식과 부adaptation(적응) 적 대처양식이라는 양극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아 8개 단계는 사회적 세력 및 문화의 요구와 상호작용하여 생물학적으로 미리 정해진 순서로 전개되며, 건강한 자아 발달과 성격 진전의 중요한 기간을 나타낸다. 이 해결해야할문제는 Freud의 항문단계와 유사하며, 부분적으로 배변훈련 동안의 개인적 통제감의 발달과 관계가 있다아
세 번째 단계는솔선성 대 죄의식 획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