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discriminatio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9 14:26본문
Download : 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차별.hwp






,인문사회,레포트
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discrimination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理論(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논의
1. 광고
2. 영화
3. 드라마
4. 뉴스, 시사토론
5. 신문
6. 잡지
7. 쇼 프로그램(program])
Ⅵ. 결론
1. 결론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일반적으로 우리는 대중매체가 사회구성원에게 여러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막연하게나마 인식하고 있따 그러나 그러한 영향력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논의가 있을 수 있따 이번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매스미디어가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하는 전반적인 지식기반이 마련되어야 좀 더 효율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반복적·누적적으로 전달되고, 그 특정한 행동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인식이 함께 전달되며, 그 행동을 수행할만한 구체적인 동기와 능력이 있어야 특정한 행위를 유발시킨다.
③ 결론: 대중 매체의 결과 가 거의 없다기보다 개인, 집단, 사회적 특성(特性)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고 보아야 옳다.
② 반증 : 대중매체가 전 국민적 주목을 끄는 내용을 제공할 경우. 복합적인 메시지를 제공할 경우, 겉모양새와 내재적 의미가 다른 경우 수용자는 선별 노출, 수용할 수가 없다.
3) 대중매체에 만연한 폭력도 결국 해석하기 나름이므로…(To be continued )
대중매체에서 여성상과 남성상이 어떻게 조명되고 있으며, 대중매체가 어떤 형태로 성을 상품화 하고 있는지, 그 속의 여성은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 끝으로 대중매체 속의 성차별을 어떻게 해소할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2) 대중매체는 거의 결과 가 없다?
① 예: 선별결과 理論(이론), 혹은 선별적 노출(selective exposure) : 보수적 유권자는 민주노동당 후보의 텔레비전 연설내용을 수용하지도, 이해하지도, 심지어 보려고도 않는다.
다. , 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차별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순서
Download : 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차별.hwp( 41 )
대중매체에서 여성상과 남성상이 어떻게 조명되고 있으며, 대중매체가 어떤 형태로 성을 상품화 하고 있는지, 그 속의 여성은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 끝으로 대중매체 속의 성discrimination을 어떻게 해소할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說明)했습니다.
◈ 대중문화의 결과 에 대한 5가지 주장 검토
1) 대중매체가 묘사한 행동은 즉각적이며 무差別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① 예: 탄환理論(이론)(the bullet theory) : 1938년 미국 CBS 라디오 방송 <우주전쟁>에서 화성인의 침입했다고 뉴스 형식으로 방송. 많은 청취자들이 심리적 공황 상태 빠짐.
② 반증: 8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친구>를 보고 실제로 즉시 행동에 옮긴 사람은 1명. 친구를 칼로 여러 번 찌름. 이 소년은 이 영화를 40번 보았으며, 영화에서 칼로 사람을 찌르는 방법을 배웠다고 진술.
③ 결론: 대중매체의 결과 는 즉각적, 무差別적으로 행동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그러기에 먼저 대중문화의 결과 에 관련된 주장들을 먼저 살펴봄으로 연구의 스타트을 알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