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에서 규범적 definition 의 여러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9 19:09본문
Download : 교육철학에서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hwp
여…(To be continued )
규범적 정의의 교육에 관해서 정리하였습니다.좋은자료 되길 바랍니다^^ , 교육철학에서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사범교육레포트 , 규범적 정의 성장관 진보주의 교육관 루소 로크 플라톤 주형으로서의 교육 도야로서의 교육 주입으로서의 교육
순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아동의 자유 보다는 외부의 환경을 더 중시하는 전자와 아동의 자유와 동기부여를 더 중요시하는 후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도 주입교육에서 처음 하였는데, 주입교육이란 것은 인간은 미숙하고 텅 빈 존재이지만 사회적 존재이기 사회가 구축해 놓은 지식과 신념, culture를 습득해야만 인간으로서 생활이 가능해진다고 하여 이에 정통한 자(교사)로부터 이를 체계화 한 것(교과)을 배우도록 할 것을 주장하였다.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아동의 자유 보다는 외부의 환경을 더 중시하는 전자와 아동의 자유와 동기부여를 더 중요시하는 후자가 있습니다.설명
Download : 교육철학에서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hwp( 99 )
교육철학에서 규범적 definition 의 여러 유형


규범적 definition 의 교육에 관해서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규범적 정이란 교육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나 가치를 담고 있는 정이방식을 말하는 것으로써 내포하고 있는 교육의 목표(目標)라든지 가치관등을 포괄하고 있다아 크게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전자로는 학생에게 교육이나 규범 등을 주입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change(변화)시키는 주입식의 교육관이 있고, 후자로는 학생의 자유와 개인적인 특징, 적성을 고려하여 개인성장의 중점을 두어 교육을 하는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이 있다아
먼저, 전자로서의 교육은 개인을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내는 주형으로서의 교육이다. 이는,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교육에서 처음 된 도야(陶冶)에 의한 교육이 뿌리가 되었고 뒤에 이어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을 주장한 로크에 의해 체계화 되었으며, 후에 본질주의적 교육철학으로 이어졌다.위 글에서는 이 두 차이점을 언급하였고 이에 대한 주장의 내용과 관련된 학자, 그리고 교육관을 기술하였습니다.
레포트/사범교육
위 글에서는 이 두 차이점을 언급하였고 이에 대한 주장의 내용과 관련된 학자, 그리고 교육관을 기술하였습니다. 규범적 정이란 교육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나 가치를 담고 있는 정이방식을 말하는 것으로써 내포하고 있는 교육의 목표(目標)라든지 가치관등을 포괄하고 있다아 크게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전자로는 학생에게 교육이나 규범 등을 주입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change(변화)시키는 주입식의 교육관이 있고, 후자로는 학생의 자유와 개인적인 특징, 적성을 고려하여 개인성장의 중점을 두어 교육을 하는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이 있다아
교육철학에서 규범적 정이의 여러 유형
규범적 정이에 대한 여러 유형의 교육관을 알기 전에 규범적 정이에 대상으로하여 인지하여야 한다. 이렇게 아동을 원하는 존재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을 만능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이를 교육만능론이라고 한다. 앞에서 말했던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을 알아보자면, 위 교육은 주입(注入) 교육의 극단적 형태로서, 아동을 석회나 진흙과 같은 재료로 보고 環境(환경) 및 교육에 의하여 얼마든지 변형시킬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고 로크는 교육을 통해서 아동을 얼마든지 원하는 존재로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하였다. 고대 그리스에서 교육을‘도야’로 보는 입장은 아동의 밖에서 지식을 넣어 주는 것을 교육으로 보는 입장에 있었지만, 후에 본질주의에서는 전통적인 입장에서 진일보하여 교육이 아동 내면에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라고 보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다.
좋은자료(資料) 되길 바랍니다^^
규범적,정의,성장관,진보주의,교육관,루소,로크,플라톤,주형으로서의,교육,도야로서의,교육,주입으로서의,교육,사범교육,레포트
규범적 정이에 대한 여러 유형의 교육관을 알기 전에 규범적 정이에 대상으로하여 인지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