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발생과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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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8 08: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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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時調를 ‘歌曲唱詞’라 보는 견해가 있따 이는 正名의 전제 아래 《靑丘永言》《海東歌謠》《歌曲源流》는 가곡집으로서 거기에 실린 노래들은 가곡의 노랫말이기 때문에 가곡창사라고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다. 즉 신성, 신조, 단가 등은 새로운 노래라는 범칭으로 쓰였고 時調만을 지칭한 것은 아니었다. 時調의 역사(歷史)가 곧 한국시의 역사(歷史)라 할 만큼 時調는 한국문학연구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자료라 할 수 있따 그런 만큼 현존하는 時調는 한국고시가의 어느 양식보다도 그 수가 많다. 中國은 漢詩, 일본은 和歌가 전통시로 존재하듯이 우리 민족은 時調를 전통시로 하면서 발전시켜 왔다.
음악으로서의 노랫말을 가곡으로 부르느냐 時調로 부르느냐에 따라 미의식과 내용이 달라진다는 이유에서이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時調와 가곡은 노래래말 자체는 같다. 이병기는 이를 바탕으로 가곡창으로 부르던 노래말을 時調창으로 처음 고안해 낸 사람이 이세춘이라고 추정했다. 박을수가 時調를 체계적으로 정리(整理) 한 ‘韓國時調大事典’ 에 의하면 5,492수에 달한다. 來自長安李世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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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조의 명칭
(시조의 발생과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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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調는 한국시가문학사상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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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마외언덕에서 죽은 태진의 죽음을 한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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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대목에서 時調라는 용어가 처음 발견된다. 時調는 新飜, 新聲, 新調, 短歌 등으로 불려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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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제는 時調를 두고 한국사람의 심경에 가장 적합하고, 한국사람의 정신적 생활을 표현하는데 가장 정당한 시형인 듯하니, 말하자면 時調가 정립될 때까지의 모든 시형은 時調를 이루려는 준비였고, 時調가 성립된 후의 모든 시형은 時調형식의 발전이라고 했다. 初唱聞皆說太眞
時調는 시가에 대한 문학적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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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발생과 기원)
Ⅱ. 본론
(시조의 발생과 기원)
(시조의 발생과 기원)
근세에 와서 ‘時節歌’ 또는 ‘時節歌調’라는 용어를 줄여 時調라 한 것이다. 이는 고악에 대한 새로운 노래라는 뜻으로 쓰였다. 時調냐 가곡이냐를 여기에서 논의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따 그래서 지금까지 논의해온 時調를 양식명으로 삼고 있따
설명
여기서는 時調의 명칭에 대해 간단히 짚어본 후에 時調의 발생시기와 그 연원에 대한 제 의견들을 정리(整理) 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조윤제는 이
장안에 사는 이세춘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조규익, 《가곡창사의 국문학적 본질》, 집문당, 1994, 2쪽
처음에 노래 듣고는 다 태진을 말한다. 至今如恨馬嵬塵
현재 알려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이 처음 나타난 것은 영조 때 申光洙가 지은 《石北集》 권10 「關西樂府」其十五詩이다. 따라서 時調는 한국사람이 지닌 정신생활사의 일환으로서 전통적 역사(歷史)적 가치를 지니는 중요한 양식이다.
(시조의 발생과 기원)
일반적으로 時調는 장단을 베풀어 부르는 것인데 一般時調排長短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