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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理論(이론) 중 정신분석理論(이론)과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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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6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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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이러한 도식은 어떤 동작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일반화될 수 있는 하나의 행위이며 일종의 범주나 concept(개념)과도 같은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과정에서 이와 같은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를 위하여 동화의 조절이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평형이라고 한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適應(적응) 과정으로 보고 環境(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reaction 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반대로 조절함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도식들은 풍부하게 지니고 있지만 공통된 집단 속으로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는 못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인지 과정에서 동화만 일어날 경우 아동은 소수의 커다란 도식들간의 차이를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도식은 빨기 반사와 같은 감각운동적 도식에서 비롯하여 성장함에 따라 concept(개념)적, 조작적 도식으로 확대되어 간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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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理論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理論
2. 피아제 理論의 장단점
3. 비고스키 理論
4. 비고스키 理論의 advantage
5. 피아제 理論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6. 비고스키 理論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7. Piaget와 Vigotsky의 공통점과 차이점

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정신analysis(분석) 理論의 장단점 및 비교
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
2. 에릭슨의 발달단계理論
3. Freud 와 Erikson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理論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理論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理論

피아제의 인지 발달 理論에서 주요한 concept(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따 이러한 concept(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 평형(Equilibrium)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이 균형을 잃을 경우에는 바람직한 발달을 도모할 수 없다.

2)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 accommodation)
동화는 기존의 인지구조에 따라서 環境(환경)에 reaction 하는 과정을 말한다. 반면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이미 갖고 있는 도식에 의하여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다. 또한 피아제가 말한 인지적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의 아동은 전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아동은 정신적 상징(mental symbols)이나 말(language)로써 현존하지 않는 대상을 표현할 수…(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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