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tour.co.kr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계 > tnttour3 | tnttour.co.kr report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계 > tnttour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nttour3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22:48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계.hwp





다. 다음으로, 행동주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장단점





순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계-2186_01_.gif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계-2186_02_.gif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계-2186_03_.gif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계-2186_04_.gif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계-2186_05_.gif

교육심리, 교직, 사범
설명


1) 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장단점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는 학습에 있어 서로 상이한 입장을 나타낸다. 학습theory 을 대표하는 이 두 theory 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자의 외부환경을 중요하게 보았는가와 학습자의 내부환경, 즉 학습자를 주체로 보았는가의 문제 일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theory 에서는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최적의 환경과 절차를 발견하는데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과정에 있어 행동주의학습theory 에서 학습자들은 외부환경에 의해 reaction(반응)하고 수동적 존재로 나타나고 인지주의 학습theory 에서는 외부환경을 학습자 나름의 인지구조를 통해 재구성하는 능동적 존재로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행동주의에서는 학습goal(목표) 를 학습자 중심의 행동적 goal(목표) 로 보고 이를 위해 환경을 조절하고 통제하며 행동의 변화는 강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러나 이들은 모든 인간의 학습능력을 같다고 보고 학업성취의 차이를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환경의 중요성과 관련지어 논의함으로써 외적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그로써 학습자의 교육환경의 질을 높이는데 공헌했다고 볼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theory 가들은 학습에 있어 제한된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는가, 즉 학습의 효율성, effect성에 관심을 두었다.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계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계.hwp( 52 )


행동주의학습theory 에서 학습자의 외적 변화, 즉 행동의 변화를 학습이라고 본다면, 인지주의 학습theory 에서는 학습자의 내적 변화, 즉 인지구조의 변화를 학습이라고 본다. 이에 반해 인지주의는 행동주의 theory 에서 간과하고 있는 학습의 과정적 측면과 학습자의 인지활동의 측면을 중요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점 때문에 행동주의는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과 학습자의 내적구조에 대해 간과하였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장단점, 바람직한 적용방법과 주의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장단점, 바람직한 적용방법과 주의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전체 18,17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nttour.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