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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년의 종합창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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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1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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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신실재론, 실용주의, 생명철학, 진화론, 신헤겔주의 등을 비교 연구하면서 그는 특히 변증법적 유물론을 실제에 부합하는 가장 가치 있는 철학으로 여겼다.

장대년의 종합창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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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젊은 나이인 20~30 대에 이미 방법론, 우주론, 지식론, 인생론 등에서 자신의 관점을 제기하기 스타트했고, 유심론과 유명론과 유리론에 대해 비판적인 관념을 유지했으며, 변증법적 유물론과 형식 논리학 및 유물론과 china(중국) 전통 철학을 결합시키기 스타트했다. 1976년 마오쩌둥이 사망하면서 문화 대혁명이 종결되었고, 1979년 베이징 대학은 장다이녠의 명예를 회복시켜 준다. 1937년 중일 전쟁이 발발발하고 일본군이 베이징에 진군하자 청화 대학은 원난 성의 쿤밍으로 옮겨 가지만 그는 베이징에 홀로 남아 연구에 몰두한다. 그런 후 1946년 여름 칭화 대학이 베이징으로 돌아오자 칭화 대학 철학과의 부교수가 되고, 1951년 교수로 승격한다. 유년 시절에 그는 어머니와 함께 시골에서 살면서 『논어』, 『맹자』, 『대학』 등 china(중국) 고전을 두루 읽었다. 1920년 4월 어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시자, 그는 아버지를 따라 베이징으로 이사 가 그해 겨울 베이징 사범 대학 부속 초등학교로 들어가게 된다된다. 1934년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그는 칭화 대학 철학과 조교자리에서 물러났다가 1936년 복직하여 ‘철학 개론’과 ‘china(중국) 철학 문제’등을 강의한다. 이 당시 베이징 대학 철학과의 학과장은 진웨린이었고 펑유란은 china(중국) 철학 연구실의 책임자였는데, 이들은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china(중국) 철학사를 연구하고 있었다. 중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는 노자(老子) 철학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졌고, 1928년 고등학교 2학년 때에는 처음으로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후 그는 1979년부터 10년 동안 ‘china(중국) 철학사 학회’의 회장을 역임하고, 1985년부터 1994년까지 청화 대학 사상문화 연구소 소장을 역임한다. 장다이녠은 1909년 china(중국) 허베이(河北) 성 셴 현에서 태어났다. 이철승,<문화 창조주의를 주장한 현대 china(중국) 철학계의 거장 장다이녠>,[위대한 아시아] ,황금가지, 2003, p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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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년 문화 대혁명이 스타트되자 그는 비판을 받고 재산을 몰수당한 후 1969년 9월부터 1년 동안 장시 성 리위 주로 하방된다된다. 또한 철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하여도 선험적으로 존재하는 보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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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3년 베이징 사범 대학을 졸업한 그는 큰형인 장선푸의 紹介로 철학계의 선배인 슝스리, 평유란, 진웨린 등과 교류하게 되고, 평유란과 진웨린의 추천을 받아 칭화 대학교 철학과 조교가 된다된다. 이철승,<문화 창조주의를 주장한 현대 china(중국) 철학계의 거장 장다이녠>,[위대한 아시아] ,황금가지, 2003, 671쪽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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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수많은 글을 발표했는데 어떻게 유심주의와 유물주의를 정확하게 평가할 것인가, 철학의 계급 分析 방법과 theory(이론) 分析 방법, 철학 유산의 비판적 계승등의 문제와 china(중국) 전통 철학사 요약, china(중국) 전통 철학에 나타난 각 concept(개념)의 의미와 범주 등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다. 그의 아버지 장롄은 학자였고, 큰형인 장선푸는 서양 철학에 밝았다. 1957년 ‘반우파’ 투쟁이 일어나면서 장다이넨은 유산계급 우파로 몰리면서 가르칠 권리를 박탈당한다. 1966년 허베이 인민출판사에서 그의 글들을 모아 총 여덟 권으로 된 『장다이녠 전집』을 출간한 바 있다아



다. 이철승,<문화 창조주의를 주장한 현대 china(중국) 철학계의 거장 장다이녠>,[위대한 아시아] ,황금가지, 2003, p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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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사범 대학에 다닐 때 그는 china(중국) 의 전통 철학과 서양 철학에 고르게 관심을 쏟았다. 1943년 가을 그는 사립대인 중궈 대학의 강사가 되고, 1944년 부교수가 된다된다. 이 당시에 서향 철학을 배타적으로 여기는 ‘동방문화파’와 그 정반대 선에 있는 ‘전반서화파’ 양쪽을 비판하면서, 서양 문화의 우수한 내용과 동양 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전통적으로 결합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문화 창조주의’를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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