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고, 각 교육과정에 대하여 비판적 관점에서 설명(expla…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3 05:30본문
Download :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hwp
특히, 1998년에 고시한 제 6차 교육과정을 교육부가 해설하는 총론에서,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을 강조하면서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에서 다양하게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을 요구한 것은 「변환적 교육과정」의 의미를 나타냈다고 볼 수 있따 이 같은 입장은정보화 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와 교육 간의 상호 역동적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가르치는 교원중심에서 배우는 학생 중심으로의 전환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따 이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교육에 있어서 특히 구성주의가 부각되는 계기를 가져왔다.1.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2.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발달 3.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4.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5.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6.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7. 유치원 교육과정의 평가 8. 유치원 교육과정의 유아 교육발전 과제 참고문헌
순서
2.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발달
2.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발달
Download :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hwp( 36 )
보육과정,유치원 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이해
1990년대 초기에 활발하게 제기되었던 이 같은 유아교육과정의 논의는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에도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따 예를 들어, 1992년에 고시된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이 생활주제 중심의 통합교육을 표방하면서 교육내용을 Ⅰ수준, Ⅱ수준, 공통수준의 수준별로 구성한 것이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의미했다고 하겠다.
3.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성격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미국 유아교육협회(NAEYC,1991)는 유아교육과정에 대하여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goal(목표) 를 성취해나가는 과정, 유아의 goal(목표) 성취를 돕기 위한 교원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서술한 조직화된 틀’ 이라고 정의한 바 있따 이러한 정의는 우선적으로 교육대상인 3~8세 유아들의 보편적인 생활연령 속성 , 유아 개인의 독속성 및 유아를 둘러싼 사회文化(문화)적 環境속성 , 유아 개인의 독속성 및 유아를 둘러싼 사회 文化(문화)적 環境속성 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관념에서 도출되었다고 볼 수 있따
5.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교육목표
4.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구성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9614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B%B3%B4%EC%9C%A1%EA%B3%BC%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C%9C%A0%EC%B9%98%EC%9B%90%20%EA%B5%90%EC%9C%A1%EA%B3%BC%EC%A0%95-9614_01_.jpg)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9614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B%B3%B4%EC%9C%A1%EA%B3%BC%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C%9C%A0%EC%B9%98%EC%9B%90%20%EA%B5%90%EC%9C%A1%EA%B3%BC%EC%A0%95-9614_02_.jpg)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9614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B%B3%B4%EC%9C%A1%EA%B3%BC%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C%9C%A0%EC%B9%98%EC%9B%90%20%EA%B5%90%EC%9C%A1%EA%B3%BC%EC%A0%95-9614_03_.jpg)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9614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B%B3%B4%EC%9C%A1%EA%B3%BC%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C%9C%A0%EC%B9%98%EC%9B%90%20%EA%B5%90%EC%9C%A1%EA%B3%BC%EC%A0%95-9614_04_.jpg)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9614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B%B3%B4%EC%9C%A1%EA%B3%BC%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C%9C%A0%EC%B9%98%EC%9B%90%20%EA%B5%90%EC%9C%A1%EA%B3%BC%EC%A0%95-9614_05_.jpg)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보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고, 각 교육과정에 대하여 비판적 관점에서 설명(explanation)하시오
참고한 문헌
7.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평가
설명
8.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유아 교육발전 assignment
6. 유치원 교육과definition 교육내용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