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베르트 가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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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베르트의 시대까지 리트라고 한 것은 일반적으로 좁은 의미의 리트를 가리켰다.슈베르트가곡에대하여 , 슈베르트 가곡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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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프롤로그
2. 슈베르트 음악의 기본 모체
(1)독일 가곡
(2)낭만파 예술가곡의 성립
(3)시(詩)와의 조화
3. 슈베르트 가곡의 음악적 특징
4. 슈베트르 가곡의 연주
5. 슈베트르의 연작 가곡집
6. 후세의 influence
2. 슈베르트 음악의 기본 모체
(1)독일 가곡
독일이나 한국이나 오늘날에는 독일가곡을 일반적으로 리트(Lied)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 리트의 움직임과는 별도로 남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많은 발라드가 만들어졌다.
슈베르트의 가곡에는 피아노 반주가 중시되어 보다 예술적 가치가 높은 것은 지향하고 있지만, 이러한 선배들의 성향을 계속 이어받은 유절가곡도 많다. 18세기 후반에 독일에서 활동했던 J. A. P. 슐츠나 괴테와 친분을 가지고 베를린에서 활동했던 J. F. 라이하르트, C. F. 첼터 등(그들은 제2차 베를린 리트 악파라고 불려진다). 이 시기에 유명한 작곡가는 위의 원칙에 따라서 리트를 작곡하였다. 그리고 초기에 작곡한 많은 발라드에서도 그의 작품을 모델로 삼았다. 참고로, 슈베르트의 이러한 성향을 외적으로 나타내듯이 <장례식의 환상…(skip)
본 는 슈베르트 가곡에 대하여 조사요점한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엄밀하게 좁은 의미의 리트는 서사시에 의한 발라드(Ballade)와 축제적인 찬가와 비슷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 오데(Ode) 등은 엄밀하게 구별된다 슈베르트는 그의 가곡창작을 스타트함에 있어 이러한 여러 면에 있어서 각종 기법을 배웠다.
슈베르트는 그의 현존하는 작품 중 가장 오래된 가곡 <하갈의 탄식> D.5를 작곡했을 때에 춤슈테크의 동일한 タイトル의 가곡을 모델로 하였다. 이것은 서정시로 시절(詩節)이 복수로 존재하고 그 각 시절은 하나의 선율로 노래하는(유절형식), 그 선율을 반주가 없어도 누구나 쉽게 부를 수 있는 것이었다. 따라서 연주회 등에서 청중에게 노래를 들려주는 장르가 아니었다. 이것은 오페라기법을 수용하여 피아노 반주에 의한 셰나(오페라에 있어서 레치타티보와 아리아의 중간적 가곡으로 극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 형식을 취하고, 통작 형식으로 작곡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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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베르트가곡에대하여
슈베르트 가곡에 대하여
본 자료는 슈베르트 가곡에 대하여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이러한 형식의 중심적 역할을 한 작곡가는 J. R. 춤슈테크(Johann Rudolf Zumsteeg, 1760~1802)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