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理論)의 주요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16:23본문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개념.hwp
또, 자신들이 본 어떤 사람의 행동이 벌을 받을 때보다 강화를 받을 때 그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 그는 심리치료 뿐 아니라 아동발달과 사회문제에도 폭 넓은 관심을 보였다. Bandura에 따르면 인간은 강화나 벌 없이도 학습할 수 있으며 모방이나 관찰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그의 theory 은 모방학습(imitative learning)이나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라고도 불린다.
I. 모델링(modeling)
인간발달 과정에서 모델은 행동을 습득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또, 인간은자신이 본 어떤 사람의 행동이 별을 받을 때보다 강화를 받을 때 그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를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모델이 되는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어떤 행동을 한 사람이 인기가 있거나 영리하거나 재능이 있어 보일 때 인간은 그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본 것과 들은 것을 기계적으로 복사해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To be continued )
다.반두라,사회인지학습이론,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개념.hwp( 66 )
설명
순서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理論)의 주요개념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理論)의 주요개념
레포트/사범교육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개념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 사회인지학습이론 주요개념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theory 의 주요槪念
목차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theory 의 주요 槪念
I. 모델링
II.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
III. 상호결정론
IV. 자기효능감
bibliography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theory 의 주요 槪念
Albert Bandura(1925- )는 인간발달을 설명(說明)함에 있어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하였으나 모델링이나 관찰과 같은 사회적 effect(영향) 을 강조하였다.
Bandura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에서 태어나 작은 시골마을에서 성장했다.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아동의 공격성,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효능감 등에 대한 뛰어난 학문적인 업적으로 인하여 많은 찬사를 받았다.
Bandura는...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theory 의 주요槪念
목차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theory 의 주요 槪念
I. 모델링
II.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
III. 상호결정론
IV. 자기효능감
bibliography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theory 의 주요 槪念
Albert Bandura(1925- )는 인간발달을 설명(說明)함에 있어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하였으나 모델링이나 관찰과 같은 사회적 effect(영향) 을 강조하였다. Bandura에 따르면 인간은 강화나 벌 없이도 학습할 수 있으며 모방이나 관찰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그의 theory 은 모방학습(imitative learning)이나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라고도 불린다. 또, 인간은자신이 본 어떤 사람의 행동이 별을 받을 때보다 강화를 받을 때 그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를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브리티쉬 콜롬비아 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으로 가서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