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불교철학과 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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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7 17: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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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의 의미는 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變化(변화)하고 생성 소멸하고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다른 것들과 관계없이 홀로 생긴 것이 아니고 1) 공간적으로 고립하여 있지 않고 [더불어] 있으며 2) 시간적으로 연기적 관계에 있고 3) 서로 effect(영향) 을 주고 받는 상관관계에 있으며 4) 따라서 그럴만한 조건이 있어서 생긴 것이며 그럴만한 조건이 없어지면 그 존재 또한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의 가르침은 깨달음에 대한 설명(說明)이고 그것은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깨달음에 이르게 하기 위한 길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렇게 서로 상호 관련하여 존재하기 때문에 거기에는 반드시 관계 變化(변화)하는 법칙이 있어서 이 법칙에 따라 생성소멸하고 變化(변화)하는 것이다. 그 법칙을 붓다는 연기라고 하였다.] 붓다가 문제삼았던 늙고 병들고 죽는 의혹을 해결하였던 깨달음의 내용은 바로 존재하는 모든 것의 기본법칙이었다. 이 變化(변화)하는 법칙을 연기라고 하는 것이다. 연기는 보통 타당성있는 객관적 진리라고 하여 법(dhamma)이라고도 한다. 연기란 다른 것과 관계하여 일어나는 현상계의 존재이다. 緣起의 法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존재의 법칙인 연기설을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에 고통받는 인간에게 적용하여 그 괴로움의 발생과 소멸의 과정을 밝히는 것이 십이연기이다.
3. 三法
2. 十二緣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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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는 연기의 법칙은 존재하는 모든 것의 모습을 밝히는 보편적인 존재의 법칙이며 이것은 불교의 기본사상이다.어떠한 요인과 조건에서 어떠한 현상이 생기고 또 멸하는가 하는 현상의 움직임에 관해 바른 지식을 가지면 그 현상이 움직이는 법칙에 따라 욕심내지 않고,좋지 않은 현상을 제거하고 바라는 좋은 현상을 실현시킬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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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므로 불교의 근본 사상을 알기 위하여는 붓다가 깨우친 내용이 무엇인지를 일아볼 필요가 있다 한 經典에서는 그의 깨달음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고 있다 [참으로 진지하게 사유한 끝에 일체의 존재가 밝혀졌을 때 의혹은 씻은듯이 사라졌다. 연기라는 말은 Paticcasamuppada로 Paticca(말미암아)와 Samuppada(일어나는 것)의 합성어로서 [말미암아(緣) 일어나는 것(起)]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연기를 보는 자는 법을 보고, 법을 보는 자는 연기를 본다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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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가르침은 깨우침을 근본으로 한다. 모든 현상은 반드시 그것이 일어나게 될 조건과 요인 아래서 연기의 법칙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