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theory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4 23:05본문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hwp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環境(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지만,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들이 학습하기 위해 들이는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따
3) 유아의 사고과정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유아들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고 있따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理論(이론)은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에 대하여 설…(To be continued )
피아제비고츠키인지발달theory 비교(공통점차이점시사점한계점)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설명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hwp( 62 )
순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 ]의 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한계점 등에 대해 分析(분석)한 data(資料)입니다!
좋은 data(資料)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는 비교적 세세하게 구성하여 전개해 나갔습니다!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theory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分析(분석))
다.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한계점 등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목차는 비교적 세세하게 구성하여 전개해 나갔습니다!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피아제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비교(공통점차이점시사점한계점)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Ⅰ. 서 론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1) 피아제의 생애
(2) 피아제理論(이론)의 기본적 definition
1) 인지구조(도식)
2) 조직화
3) 適應(적응)
4) 평형화
5) 내면화
(3)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① 특징
② 단계별 구분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① 특징
② 단계별 구분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① 특징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① 특징
(4)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理論(이론)
1) 도덕성 발달 연구 이야기
2) 전도덕적 기간
3) 도덕적 사실주의 또는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4) 도덕적 상대주의 또는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理論(이론)
(1) 비고츠키 생애
(2) 비고츠키理論(이론)의 기본적 definition
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기본 전제
(4) 인지발달에서의 언어의 역할
1) 사적언어
2) 사회적(文化(culture) 적)언어
(5) 비고츠키理論(이론)의 교육방법
1) 발판역할
2) 교수적 대화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4) 협동학습
3. 피아제理論(이론)과 비고츠키理論(이론)의 비교
(1) 공통점
1) 유아의 발달 과정
2) 지식 획득 과정
3) 유아의 사고과정
4) 사회적 전달과 발달의 관계
5) 성숙한 사고의 요소
(2) 차이점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
2) 사고와 행동의 관계
3) 언어와 인지발달의 관계
4)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 두 인지발달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의 적극적 자율적 학습 강조
2)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쳬계적 학습구성
3) 교육자들의 민주적 교육태도 강조
4) 아동의 조기교육의 중요성 인식
(2)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의 사회적 環境(환경)의 중요성 강조
2) 아동의 인지발달 연구의 촉진
3) 언어의 교육적 중요성 재조명
4) 아동들 간의 협력학습 중요성 강조
2. 두 인지발달理論(이론)의 한계점(비판)
(1) 피아제 理論(이론)의 한계점
1) 인지발달단계의 지나친 구분성
2) 발달단계에서 assignment변수와 절차변수의 불고려
3) 아동의 인지능력의 과소 평가
4)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文化(culture) 적 요인의 간과
5) 인지발달의 정서적 영역 소홀
6) 발달기제의 설명(說明) 부족
(2) 비고츠키理論(이론)의 한계점
1) 인지발달에 언어의 effect의 지나친 강조
2) 아동 능동적 측면의 과소 평가
Ⅳ. 결 론
Ⅴ. Reference List
3. 피아제理論(이론)과 비고츠키理論(이론)의 비교
(1) 공통점
1) 유아의 발달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발달을 기술과 아이디어의 단순한 양적 확대로는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變化라는 데 동의한다. 이와 같은 인식은 두 사람이 행동주의자들과 구별되어지는 중요한 특징이다.
2) 지식 획득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모두 유아들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