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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인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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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2 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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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차이점은 다른 학파와 대립하게 되었고 수정을 가하다가 결국 역점과 뉘앙스를 달리 하게 되었다.


다. 맹자는 제나라 위왕을 통해서 그의 「인정(仁政)」이상을 실현 하려했으나 위왕의 주목을 끌지 못했다. 이보다 앞서 공자의 제자들이 여러 곳으로 분산하여 교설(敎說)의 선전에 종사했는데 이들은 다들 유가라고 불리었지만 그들의 주장에는 각각 차이가 있었다. 그는 기원전 320년 위(威)나라 혜왕(惠王)의 초빙으로 그 도읍인 대량(大樑)에 머물러 있었는데 왕이 죽고 양왕(襄王)이 즉위하였는데 왕에게 실망하여 318년 위나라를 떠났다. 유가(儒家) 학단(學團)의 분파
전국 중기의 이러한 혼란한 사회를 극복하기 위해 국가는 진부한 세습제 대신 선비에서부터 서민층에까지 인재를 등용해야 했다.
맹자는 자신의 학술 사상이 형성된 다음에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학식으로서 제후들에게 설복하였다.맹자의인의사상 , 맹자의 인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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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인의 사상
맹자의 인의 사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서(書)』에서는 춘추(春秋) 말에서 전국 중기에 걸쳐 유가가 온건에서 첨예를 거쳐 이상으로 간 흔적을 보여준다. 이것은 『서(書)』라는 경전에 의해서 근거를 가진다. 그리고는 비웃음을 받았으나 맹자의 제나라에서의 활동은 점차 …(투비컨티뉴드 )


맹자의 인의 사상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 다른 경전인 『춘추(春秋)』에서는 『서(書)』에서 볼 수 있는 정치 이념과는 또 차이가 있따 요컨데 같은 전국 시기의 유가가 당대 사회에 반발하면서 정치 이념을 수록한 경전이라 하더라도 거기에는 다양한 견해의 차이가 있었다고 볼 수 있따

맹자(孟子)와 전국(戰國) 시기의 제후
맹자는(기원전 약 372~289) 공자보다 150년쯤 뒤에 활약하였다. 그는 사(士)계층으로 태어나 일찍부터 유학을 수학했다. 이때 유가를 중심으로 번영한 학원에서 성장한 인재들이 각 파벌을 지도, 대변하면서 다양한 세계상을 그려냈다. 그후 맹자는 제나라의 선왕의 초대를 받아 제나라에 18년간이나 체류했었다. 그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제자의 문하에서 수학하여 공자의 학통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의 이름은 가(軻)이며 추읍(鄒邑)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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