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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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0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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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있어 청각장애인 교육의 성립은 구한말 미국으로부터 건너온 개신교 선교사의 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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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 발달 전개과정과 동향 등이다. 그들은 당시 우리나라 실정이 기독교의 복…(drop)
레포트/인문사회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사
다.
선교사업이란 그 사회에서 새로이 적용할만한 선교measure(방안) 이 수반되어야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당시 미국의 개신교 선교사들이 퍽 현명하게 대처하였다. 청각장애인의특수교육사 ,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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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청각장애인의 history(역사) 적 이해
Ⅱ.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 발달사
Ⅲ. 우리나라 청각장애인의 교육사
출처
Ⅲ. 우리나라 청각장애인의 교육사
1881년에 박정양 등 「신사유람단」은 우리나라에 일본의 근대적 교육기관을 紹介하는 가운데 `맹아원`을 紹介하였으며, 이것이 문헌상으로 우리나라에 특수교육이 紹介된 최초의 예가 되었다.
1. 청각장애인 교육의 성립과 전개과정
앞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구에 있어 청각장애인 교육은 스페인을 중심으로 16-17세기에 그 초석을 마련한 이래, 18세기 후반에 와서 프랑스와 독일 등이 선구가 되어 학교교육을 성립하게 되고, 이때부터 구화주의와 수화주의 간의 방법논쟁이 제기되었다.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 발달 전개과정과 동향 등이다.
1882년에 미국과 정식으로 수호통상조약[朝美修好通商條約]을 맺자, 지금까지 China과 일본을 통해 간접적으로 紹介되어 온 서양의 문물제도가 집접 유입되어 왔고, 특히 미국은 우리나라에 개신교 선교사들을 파행함으로써 다른 나라에 비해 좀 더 민중 깊숙이 그들의 문화적 전통을 이식할 수 있었다. 전통적 양반 관료체제하의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서민의 자제를 위한 보통교육은 물론, 장애인을 위한 교육에 관련되어 엄두조차 내지 못했다.
한국의 청각장애인 교육은 다른 장애 영역에 비해 비교적 오랜 history(역사) 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양적인 면에서는 물론 질적인 면에서도 많은 과제課題를 안고 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 교육을 history(역사) 적 측면에서 그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우리나라 청각장애인 교육의 상황과 과제課題를 논하고자 한다.
한편, 18세기 후반 서구 농교육의 성과는 19세기 초에 미국에 도입되어 초기에는 주로 프랑스의 수화법에 깊은 effect을 받아 청각장애인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그들은 처음부터 청각장애인 교육을 공교육의 일환으로 발전시켜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