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항쟁 이후 한국 시민(市民)사회의 變化(변화)와 사회운동론의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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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7 02: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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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 서구의 다양한 市民사회론들이 도입되었으며, 한국의 市民사회를 어떠한 시각에서 보는 것이 적절하고 또 바람직한지에 대한 논쟁이 있었다(유팔무/김호기, 1995). 물론 이 논쟁은 끝이 있을 수 없으며 theory(이론)적 헤게모니 투쟁의 필연성을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이 과정에서 서구의... , 6월 항쟁 이후 한국 시민사회의 변화와 사회운동론의 이데올로기인문사회레포트 ,
1987년 6월 항쟁 이후 市民사회의 활성화와 분화가 진전되면서 市民사회의 변화 과정을 說明(설명) 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생겨났다. 그러므로 市民사회는 그 자체로 추구되어야 할 목표(goal)이며, 정치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가 된다(같은 글: 167). 이러한 자유주의적 경향은 ‘계급운동의 市民운동에로의 수렴’을 세계사적 운동법칙으로 규정하면서 계급운동을 市民운동으로 환원하려 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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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6월 항쟁 이후 시민(市民)사회의 활성화와 분화가 진전되면서 시민(市民)사회의 變化(변화) 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생겨났다. 이 과정에서 서구의...
6월 항쟁 이후 한국 시민(市民)사회의 變化(변화)와 사회운동론의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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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김성국은 “市民사회의 성숙은 ‘국가로부터 市民사회의 분리’와 ‘분리된 市民사회의 독자성 추구’라는 단계적 발전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말한다(김성국, 1992: 159). 그리고 “市民 定義(정의) 은 본질적으로 국가와의 권력관계라는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본다(같은 글: 162, 주)16). 말하자면 국가의 억압 또는 개입과 市民사회의 자율성간의 대립을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1987년 6월 항쟁 이후 시민사회의 활성화와 분화가 진전되면서 시민사회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생겨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heory(이론)의 ‘현실 적합성’ 또는 ‘현실 說明(설명) 력’이라는 관심을 포기할 수는 없는데, 이렇게 본다면 市民사회론이 市民사회의 다원성과 복합성을 얼마나 적절하게 說明(설명) 해 낼 수 있느냐 하는 점이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한국 市民사회의 변화 과정을 說明(설명) 하는 데 있어서 현실의 다원성과 복잡성을 은폐하거나 적절히 포괄하지 못하면서도 특정한 실천적 지향을 옹호하는 세 가지 theory(이론)적 경향들을 발견할 수 있따 그것은 市民운동 수렴론, 신사회운동 수렴론, 비政府(정부)기구(NGO)론 등이다.
첫 번째 ‘市民운동 수렴론’은 사실 1990년을 전후하여 6월 항쟁 이후의 사회변화를 說明(설명) 하기 위해 市民사회론을 도입하려고 한 초기의 다양한 시도들 중 하나이다. 이것은 市民사회의 성숙이라는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