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 구조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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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31 23: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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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교 설계기준(말뚝과 확대기초의 결합부는 원칙적으로 말뚝머리 고정으로 설계하고, 결합부에 생기는 응력에 대해 안전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 수평하중에 의한 말뚝 본체에 발생하는 휨 모멘트
강결합(말뚝 본체의 최대 휨모멘트가 말뚝머리부에서 발생한다.)
4. 말뚝머리 결합방법./
- 수평하중에 의한 말뚝의 지표면 수평변위량
강결합(수평변위량이 작고, 확대기초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에는 한지결합의 약50%이다.)
힌지결합(주로 경헙에 의해 설계되고, 교량기초에서의 시공실적…(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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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 구조역학
다.)
힌지결합(수평변위량은 강결합의 경우보다 크다.)
- 말뚝 기초의 구조 특성(特性)
강결합(힌지결합에 비해서 부정정차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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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역학]
Report
1. 강관 말뚝과 확대기초의 연결부란./
- 상부 구조물에 작용하중을 지지지반까지 원활히 전달할수 있도록 확대기초의 강관말뚝의 머리 겨합부를 지칭.
- 작용하중(수직력, 수평력, 휨모멘트)
2. 말뚝머리 설계기준./
- 구조설계원칙(토목관련 구조설계기준 내용)
말뚝과 학대기초의 결합부는 말뚝머리 고정으로 설계하고 결합부에 생기는 모든 응력에 대해 안전하도록 설계.
말뚝머리 고정으로 설계하면 수평 변위량에 따라 설계가 지배되는 경우에 유리하고, 부정정차수가 크기 때문에 내진상의 안정성이 높다.)
힌지결합(말둑 본체의 최대 휨모멘트는 강결합의 경우보다 작고, 비교적 지표면 가까이에서 발생한다.)
- 시공실적
강결합(많은 test(실험) 연구에 의해 설계법이 제안되고, 시공실적이 많다.)
힌지결합(강결합에 비해서 부정정차수가 적다. 지중에 매입된 말뚝에서 확대기초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에는 힌지결합의 약 1.55배 크게 발생한다.
- 적용기준(국내)-
도록설계기준(2002), 구조물 기초설계기준(1997), 건축구조물 기초설계지침(대한건축학)
3. 국내 설계기준의 적용./
- 구조물기초설계기준(말뚝과 푸팅의 결합은 결합부에 발생하는 각종 응력에 저항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