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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성격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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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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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성격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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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성격에 관한 보고서

향가에 관해 전하는 羅人尙鄕歌者尙矣(라인상향가자상의) 蓋詩訟之類歟(개시송지류여)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고왕왕능감동천치귀신자비일)“라는 이 짧은 논평을 통해 우리는 ‘신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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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성격에 관한 보고서
향가의 성격에 관한 보고서
향가는 신라 시대부터 고려중기까지의 향찰로 표기된 노래로서 진평왕 때의 <서동요>에서 고려 광종 때 균여의 <보현십원가>에 이르기까지 약 370년 동안 성행하였다. 하지만 현재 남아 전해지는 작품은 [삼국유사]14수, [균여전]11수로 25수뿐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몇 가지 용어를 통해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에 대해 요약하고 그 성격을 바탕으로 현재 남아 있는 향가 25수에 적용하여 설명해 보기로 한다.

향가의 성격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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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향가의 성격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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其意甚高, 詞淸句麗, 意精於詞 故云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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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또한 ‘意精於詞 故云腦(의정어사 고운뇌)’는 [균여전] 제7 <가행화세분>에 있는 것으로 ‘뜻이 가사보다 정교한 까닭에 뇌라고 이른다. 즉, 사뇌가는 향가의 하위 槪念으로서 사뇌가를 향가로 부를 수는 있지만 모든 향가를 사뇌가로 대체하여 부를 수 없다는 말이 된다된다. 하지만 현재 남아 있는 25수 모두 ‘사뇌가’라고 칭할 수는 없다. 이것은 노랫말에 지은이의 생각이 정교하게 표현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을 더 자세히 해석하면 사뇌는 훈차로 그 뜻이 정심해서 소중한 메시지를 담은 노래‘로 볼 수 있다. 향가에 대한 또 다른 용어로 ‘사뇌가’라는 용어가 있다. 이러한 용어들의 뜻에 대해 살펴보면, 우선 ‘其意甚高(기의심고)’라는 용어는 ‘그 뜻이 매우 높다’라는 의미로 해석된다된다.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정서가 비속하고 음침하거나, 경박한 것보다는 밝고 맑은 정신세계를 지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라고 해석된다된다.
향가, 혹은 사뇌가에 상대하여는 대체로

라는 몇 가지 용어를 근거로 하여 설명하고 있다. ‘詞淸句麗(사청구려)’라는 용어는 [균여전] 제 8 <역가현덕분>에 실린 최행귀의 서문에 있는 것으로 ‘가사가 맑고 시구가 곱다’라고 해석된다된다.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사뇌란, 노랫말이 맑고 글귀 역시 고우며 노랫말에 담긴 뜻이 매우 깊고 노랫말보다 정교한 노래라는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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