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릭슨의 심리사회성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變化에 대하여 설명(說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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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0 19: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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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내적 측면은 시간적 자기 동일성과 자기 연속성의 인식으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기 자신을 지금까지의 자신과 같은 존재로 지각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그는 자아정체감이 없는 상태에서 자아정체감의 상태로 이동하는 인간발달을 `내적, 외적 갈등의 과정이고 인간이 위기를 극복하면서 통합감, 판단력, 자기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판단 기준에 적합한 대처 방법을 익히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설명(explanation)하였다. 첫째,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가 아닌 자아를 강조하였고 둘째, 가족상황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가족이 위치한 歷史적, 文化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다) 점성원리
프로이드는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세력 중간에 있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이 두 세력을 어느 정도 무시하고 자아가 자율적인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셋째, 생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에 대한 접근방법은 사회복지 철학과 가치와 일치되며 사회제도가 어떻게 인간발달을 촉진하는지에 대한 사회복지계의 관심에 도움을 주었으며, 특히 1940년대에 사회사업이 단선적인 의료모델로부터 alteration(변화) 를 시도할 때 사회사업 실천의 심리사회적 접근방법의 지식 기반을 제공하였다. 둘째, 외적 측면은 文化의 이상과 본질적인 양상을 인식하면서 그것과 동일시하는 것이며, 타인과 본질적인 특징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즉, 인간의 성격이 본능이나 부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보다 부모, 형제,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에릭슨(Erik H. Erikson)은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바) 성인기 (친밀성 대 고립감 : 사랑)
1. 중심개념(槪念)
에릭슨의 심리사회성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에 대해서 설명
순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성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變化에 대하여 설명(說明)
나) 자아정체감
다) 유희기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나) 자아정체감
사) 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 관심, 배려)
에릭슨의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은 두 가지 측면을 가진다.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을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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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자아
설명
[] 에릭슨의 심리사회성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變化에 대하여 설명(說明)
2.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단계
가) 자아
아) 노인기 (통합성 대 절망감 : 지혜)
라)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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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유아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마) adolescent(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 성실성)
나) 초기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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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심개념(槪念)
다. 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정신분석학 사고의 주류라고 하지만 세 가지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理論과 구별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