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시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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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0 05: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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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야의 독서 감상문(report)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비록 허구적 상상력에 바탕한 소설이긴 하나, 그 제재를 실제 존재했던 현실에서 취했다는 점은 소설적 긴장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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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열금시조를읽고
`이문열`저술 「금시조」에 대한 감상문입니다.
`이문열`저술 「금시조」에 대한 감상문(report)입니다.
소설은 그자신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타고난 예술가이면서도 평생에 걸쳐 예술에 대한 고뇌로 방황했던 고죽의 노년 현실과 과거 회상이 계속 엇갈리며 진행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알려져 있는 대로, 두 주인공인 고죽과 스승 석담 선생은 실존 인물을 모델로 하여 창조된 인물들이다.이문열금시조를읽고 , 금시조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다. 진정한 걸작이란 겉으로 드러난 아름다운 모양새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요, 그것이 표상하는 내용의 위대함만으로 만들어지는 것도 아닌, 극도로 정제되어 작품에 주입된 예술가의 정신 그 자체라는 뜻일 터이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금시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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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작(傑作)이라 불리는 예술작품을 대할 때면 흔히 그 작품 내면에 담긴 예술혼의 향기가 느껴진다고 말한다. 석담 선생의 모델이 된 서병오 선생은 나이 18세에 대원군으로부터 석재(石齋)란 아호를 지어받고 시(詩) 서(書) 화(畵) 금(琴) 기(碁) 박(博) 의(醫) 변(辯) 모두에 능하다 하여 팔능거사(八能居士)로 불리웠던 한말의 거유(巨儒)이고, 고죽의 모델이 된 서동균 선생은 석재로부터 영향을 받아 서화공부에 정진하며 평생 대나무 그림만 그리겠다는 뜻으로 죽농(竹農)이란 아호를 썼으며 말년에는 초, 중년에 남발한 자신의 타작들을 대부분 찾아내어 모두 불살라 없앤 후 타계한 인물이다. 관련분야의 독서감상문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나 예술가의 정신이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언설로는 다 설명(說明)할 수 없는 예술가의 천재적 재능일까 혹은 재능과 기예를 넘어 초월의 경지에 들어선 그 무엇일까. 아니, 예술혼을 따지기 이전에, 우리가 경외심을 갖고 대해야 하는 예술이란 대체 어떤 것일까.
우리 시대의 앞서가는 예술가의 한명으로서, 이문열은 아마도 자신을 붙들어매고 있는 예술이라는 화두를 풀어내기 위해 <금시조>를 썼는지도 모른다. 비록 그가 제시하고자 하는 예술과 예술가의 상(像)은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을런지도 모르지만, 그 정해진 답으로 이르는 과定義(정이) 사색과 결론을 도출해 내기 위한 혼란스런 노력은 온전히 독자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