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 평가 방법의 실천적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6 17:54
본문
Download :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 평가 방법의 실천적 연구.hwp
우선, 고등학생 수준에 알맞고 계열성이 확보된 필독서가 선정되어 있지 않으며, 둘째, 고등학생 필독서 지도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실천과 연구 결과물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교육 현장에서는 고등학생 수준에서 읽을 수 있…(drop)
Download :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 평가 방법의 실천적 연구.hwp( 58 )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 평가 방법의 실천적 연구
,인문사회,레포트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평가 방법의 실천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교과서와 참고서를 벗어난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없었다. up고등학생필독서선정및지도평가방법의실천적연구 ,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 평가 방법의 실천적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up고등학생필독서선정및지도평가방법의실천적연구
다.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평가 방법의 실천적 연구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바람직한 것은 현재 교육 현장에서 독서지도의 여건이 형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는 대학 입시제도와 보충수업, 자율학습으로 학생들이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확보되지 못하였으나, 새로운 대학 입시제도가 적용되고 보충·자율학습이 폐지되는 현 고등학교 1학년부터는 필독서 교육을 시행할 정신적 물질적 여건이 형성되어 있따
그러나 실제 필독서 교육을 시도하려 할 때 극복해야할 어려움은 많다. 특히 ‘세계화의 시대’(Global society)에 살아갈 학생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주체성과 창조성을 길러주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따
이러한 problem(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의 교육계에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의 측면에서 다양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 즉 고전의 내용을 통하여 전인의 형성, 문화유산의 전수, 폭넓은 정보의 획득이라는 교육 目標(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새로운 독서의 지도· 평가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의 주체성과 창조성의 고양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순서
Ⅰ. 연구의 계획
1. 주제
2. 문제제기/당위성
3. 목적
4. 지도대상
5. 기대되는 효능
Ⅱ. 연구과정
1. 연구 기획과 연구진
2. 연구 대상
3. 연구 기초로 삼은 설문조사와 독서교육의 방향
4. 필독서 교육 연구 방법
Ⅲ.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연구
1. 연구의 어려운 점
2. 연구의 방법
3. 기존 필독서 목록 검토
4. 거창 고등학교 권장도서 선정
5. 거창 고등학교 필독서 선정
6. conclusion(결론)
Ⅳ. 조별 토론 방법을 통한 필독서교육 연구
Ⅴ. 결 론
1. 필독서 선정에 대하여
2. 필독서 지도·평가 방법 연구
3. 연구의 의의
4. 연구의 한계
Ⅰ. 연구의 계획
1. 주제
고등학생 필독서 선정 및 지도·평가의 실천적 연구
2. 문제제기/당위성
지금까지 인문계 고등학교는 입시위주의 주입식-암기식 교수 학습에 매몰되어 왔다.
그 결과 한국의 고등학교 교육은 교육이 본질적으로 수행해야할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로 달성될 全人 형성과 인류 문화 유산의 전수라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東西古今의 古典에 대한 독서 교육(이하 필독서 교육으로 약칭함)은 이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학습내용의 요약과 문제풀이에, 학생은 고득점을 위한 단편적인 교과 지식의 암기에 몰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