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8 18:54
본문
Download : 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hwp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
설명
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 , 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경영경제레포트 ,
금융기관 및 은행의 고객중심 marketing
목차
* 금융기관 / 은행의 고객중심 marketing
Ⅰ. 금융기관, 고객중심 marketing 이 왜 필요한가?
Ⅱ. 은행의 marketing 은 어떻게 도입되나?
Ⅲ. 은행의 고객중심 marketing 은 어떻게 하나?
* 금융기관 / 은행의 고객중심 marketing
I. 금융기관, 고객중심 marketing 이 왜 필요한가?
최근 국내 금융시장이 완전히 개방되면서 많은 외국 금융기관, 예를 들어
은행 및 증권회사들이 국내 금융시장에 새로이 진출하고 있따 또한 금융기
관 구조조정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졌
다. 현재의 금
응시장 環境은 금융기관의 모든 활동을 고객중심적으로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따 제품개발에서 marketing , 영업 그리고A/S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의사결정하는 고객중심 사고로 변신시키지 않으면 성공적인 금융
기관으로 살아남을 수 없게 된 것이다. 그리고, 살아남은 금융기관들은 상호 합병을 통해 대형화되면서
선도 금융기관을 위한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따 게다가 기존의 금융기관간
업무영역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금융시장의 경쟁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따
이처럼 금융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우리나라 금융기관 사이에 고객
중심 사고인 고객중심 경영 및 marketing 의 必要性이 절실하게 인식되고 있따
과거처럼 상품 또는 영업 위주의 marketing 을 계속한다면 이와 같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인식이 전체 금융기관에 퍼지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IMF위기를 맞아 국내 금융기관의 12.9%인 53개 금융기관이
문을 닫거나 영업정지 조치를 받을 정도로, 금융시장의 살아남기 경쟁은 치
열해졌다.
최근 몇 년 동안 최우수 은행으로 평가받고 국내은행 최초로 세계 우수은
행 50위 안에 들어간 신한은행의 성공事例(사례)도 고객중심 사고를 금융기관의
경영 및 marketing 에 적용하여 성공한 事例(사례)라고 볼 수 있따 기존의 은행들이
판매자 위주의 사고로 고객관리 및 영업을 해나가고 있을 때, 신한은행은 친
절한 서비스 및 고객 위주의 대출영업 및 철저한 고객관리로 단시간내에 자
본금 규모나 지점수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최우수 금융기관으로 평가받게 되
었으며, 국내 타은행의 지점장들이 자기 구역내에 지점이 들어올까 제일 두
려워한다는 은행으로까지 일컬어질 정도다. 이러한 신한은행의 성공事例(사례)는
고객중심 사고가 왜 금융기관의 경영 및 marketing 에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좋
은 예이다. 이것이 바로
현재의 금융시장 環境이 국내 금융기관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고객중심 금융
marketing 의 core이다.
과거처럼 자신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금융상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시장조사를 하여 고객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또는 기존 서비스에 대한 불
만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고객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이를
고객중심으로 marketing 했을 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To be continued )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hwp( 97 )
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
금융기관및은행의고객중심마케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