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행동과구매결정과정,구매행동결정과정의(定義)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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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6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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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외부로부터 많은 마케팅자극들을 받는다. 고객에 따라 중요한 구매요인이 다르며 구매의사결정 과정도 달라진다. 이렇게 다양한 요인들을 크게 文化(culture) 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등으로 나눠볼 수 있따
구매행동에 effect을 미치는 文化(culture) 적 요인으로는 사회전체의 文化(culture) 또는 하위文化(culture) 를 들 수 있따 즉, 고객이 속한 사회의 지배적인 文化(culture) 나 고객이 소속된 특정집단의 하위文化(culture) 가 구매행동에 중요한 effect을 미친다.
文化(culture) 란 고객이 태어날 때부터 갖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정을 거치면서 그 사회의 지배적인 文化(culture) 적 가치관을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태어난 곳이 아니라 실제로 성장하면서 사회화과정을 겪은 지역의 文化(culture) 적 배경에 따라 고객의 구매
행동은 달라지게 된다 미국과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이 다른 것은 미국과 우리나라의 文化(culture) 적 가치관의 차이…(To be continued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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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행동과 구매결정 과정, 구매행동결정 과정이 유형
목차
* 구매행동과 구매결정 과정이 이해
Ⅰ. 구매행동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1. 구매행동의 블랙박스
2. 文化(culture) 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Ⅱ. 구매는 어떤 과정을 거쳐 결정되나?
1. necessity 인식단계
2. 정보수집단계
3. 대안평가단계
4. 구매결정단계
5. 구매 후 행동단계
Ⅲ. 구매행동결정 과정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나?
I. 구매행동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1. 구매행동의 블랙박스
고객중심의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구매행동이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는지, 또 무엇을 위해 effect받는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광고로부터 처음 하여 제품의 디자인, 유통경로들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자극을 받으면 고객은 일련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reaction 을 나타낸다.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떤 요인이 effect을 미쳐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아직까지 완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따 따라서 고객의 이러한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블랙박스(Black Box)` , 즉 비밀상자라고 한다.
지금까지 밝혀진 고객의 구매행동에 관한 전체적 과정은 기본적으로 자극-reaction 모델로 이루어진다. 여기에서는 먼저 고객의 구매행동에 effect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다음으로 구매
의사결정 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살펴본다. 이러한 고객의 reaction 에는 제품, 상품, 점포의 선택 , 구매시기 및 구매수량 등으로 나타난다.
2. 文化(culture) 적 요인
고객의 구매행동에 effect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