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대의 민족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5 14:22
본문
Download : 2020년대의 민족 연구.hwp
그리고 그 민족 중에서도 특히 ‘한국적’이다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또한 한국적이면서도 특수하게 더 ‘순수하다’라는 것의 의미를 파악한다면 앞서 언급한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멀리는 나치즘, …(생략(省略))
2020년대의 민족 연구
설명
2020년대민족연구1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2020년대의 민족 연구.hwp( 68 )
다. “나는 순수한 한국민족이다”-라는 아주 평범해보이는 한 문장에 대해 참으로 옹졸하게도 이토록 길게 말꼬리를 잡는 이유는, 저 문장이 함축하는 정치적 의미,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파생되는 정치적 행위의 일련사태들이 그리 평범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한 개인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데에 있어서 내가 어떤 민족이냐 하는 것은 일종의 자부심을 형성하는 한 요소이다. . 바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민족’은 주체의 기억 속에 명확하고 또렷히 기억되어 있으며, 그 ‘민족주체’들은 현실에서 굉장한 에너지를 발휘한다는 것이다. ‘한국민족’을 총체적으로 定義(정의)할 수 있는가? 자신이 한국민족인 근거를 이야기 할 수 있는가? 혹은 한국 민족과 독일 민족의 차이점을 정확히 說明(설명) 할 수 있는가?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일본에서 살고 있고, 일본말을 쓰고, 스모의 열광팬인 어떤 이는 한국민족인가? 일본 민족인가?
중요한 것은, ‘민족’定義(정의) 이 이렇듯 모호하고 허구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을 폭로하는 것이 아닐것이다. 이 중 가장 선행되어야 할 작업은 과연 민족이 무엇이냐하는 것이다. 특히, 일제 식민지라는 국가적 억압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으로서는 ‘민족’이라는 말에 남다른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배달민족’ 혹은 ‘백의 민족’등 유달리 민족에 대한 수식어가 많은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렇듯 주체는 자신의 민족에 대해 명확한 자각을 하고 있으며, 그것을 적극적으로 긍정하나, 실상 그 주체에게 조차도 ‘민족’定義(정의) 은 다분히 모호하다.
2020년대의 민족 연구2020년대민족연구1 , 2020년대의 민족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2020년대의 민족 연구
1.서론-당신은 어떠한 “민족성”을 지니고 있습니까?
‘나는 순수한 한국 민족입니다’라는 말은 무엇을 함축하는가? 이에 답하기 위해서는 ‘순수하다’라는 것, ‘한국’이라는 것, 그리고 ‘민족’이라는 것을 규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