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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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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9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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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시가가 생성된 것이다. 물론 후렴이라 할 때는 위치에 따라서 전, 중의 하나인 뒤에 붙는 경우일 것이나 대체로 여음이 뒤에 온다는 점에서 그렇게도 부른다. 본보고서는 작품의 형식에 해당하는 여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아 여음이 등장하는 작품에는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 다양하나, 여기에서는 고려속요로 그 범주를 한정하고자 한다. 여음이 나타나는 한국의 시가 장르가운데 여음이 가장 풍부하게 나타나며, 형식이나 내용면에서도 매우 세련되고, 정제되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작품에 수반된 여음으로 인하여 속요의 가치와 예술성이 한결 고양되었다고 평가 받기 때문이다




에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또는 거의 사라진 뒤에도 여파로 남아 있는 음향이라 하고 있다아
에는 여음이 시가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 되어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原詞 또는 원가에는 없어도 시상은 성립될 수 있는 것들을 여음이라하고 특히 행이나 연이 끝날 때마다 나타나는 여음을 후렴이라 한다고 되어 있다아


《世界文藝大事典》의 ‘餘․韻’조를 보면 ‘표현된 내용, 표현된 사상을 機緣으로 해서 이를 圍繞한 감정적 내용이 喚發될 때 이의 緣暈的 內容 形象을 널리 餘音이라 한다. 인간은 아주 오래전 문자이전의 원시시대 때부터 주술적 혹은 興을 위하여 자연에서 나오는 바람소리, 雷聲, 짐승들의 소리 등을 흉내 내었다.’고 되어 있다아 이

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여음의 개념 Ⅲ. 여음의 발생 Ⅳ. 고려속요 여음의 유형 Ⅴ. 고려속요 여음의 특성 Ⅵ.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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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목차
餘音의 concept(개념)에 대해 알기 위해 우선 그 사전적 의미부터 살펴보겠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고려속요에 나타나는 여음의 문학적 측면, 특히 형식면에서의 characteristic(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Ⅵ.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
Ⅴ. 고려속요 여음의 특성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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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文大事典》에서 餘의 의미를 ‘饒, 殘, 末, 畸, 皆, 久, 非’등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여음을 ‘不絶之音’이라고 하여 끊어지지 않고 오래 이어지는 남은 소리라는 뜻으로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이용숙, 〈속요의 여음에 관한 연구〉, 군산수대연보, Vol.18, No.2, 1984, p.38.


우선 《국어국문학사전》 서울대학교 동아文化(문화)연구소, 《國語國文學事典》, 신구文化(문화)사, 1975, pp.709~710.
이희승의 《국어대사전》 이희승, 《국어대사전》, 민중서림, 1982, p.2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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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Ⅱ. 여음의 concept(개념)
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characteristic(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여음은 어떤 물체나 악기를 울려 처음 나오는 소리이외에 그 소리가 점점 가늘고 작게 나는 뒤의 소리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한 주제에 따른 노래를 부른 뒤 미처 다 부르지 못한 뒤에 덧붙여 따라 부르는 소리를 말하는 경우도 있다아 이남구, 〈고려속요의 여음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982, p.10.

다.



Ⅲ. 여음의 발생
.


餘音은 後斂 구호 또는 입타령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시가작품을 연구하는 데는 주로 내용면과 형식면으로 나누는 경향이 있다아 내용은 작품의 주제나 사상적 배경을 分析(분석)하는 것이고, 형식은 작품의 구조나 율격을 分析(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는 어느 정도 통칭된 용어인 여음이라 부르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여기에 집단성과 특정 음이 반복되어 음악의 형태가 갖추어 졌으며, 이러한 소리들은 여음의 기원이 되었다.

Ⅱ. 여음의 개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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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 여음에 대한 고찰 - 특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Ⅶ. conclusion(결론)
Ⅳ. 고려속요 여음의 유형

순서
여음에 대한 연구도 그 characteristic(특성) 때문에 문학적인 측면과 음악적인 측면이 함께 다루어 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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