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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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31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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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지식은 개별적이고 고유한 자질을 가진 특별한 클라이언트가 보다 잘 이해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어떤 준거체계로서 활용된다.
다. 초기면접에서 클라이언트가 안정감을 느끼지 못할 때 그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은 감definition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reaction 은 본질적으로 지식과 목적에 의하여 의도되는 태도와 감정인 것이다.
data(자료)headline(제목) :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
1. 민감성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에 대한 report data(자료)입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어떤 방법으로든 나타낸다.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arrangement)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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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 :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클라이언트를 자극할 때 그가 무엇을 하고 있으며,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그리고 이 표현이 事例의 goal(목표) 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목적은 이러한 감정이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감정수준에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reaction 은 사회복지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요소이며, 사회복지기술의 가장 어려운 측면이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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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성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보고 듣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통제된 정서적 관여에 있어서의 세 가지 구성요소는 1/ 민감성, 2/ 이해, 3/ reaction 등이다. 따라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이러한 것들을 observation하면서 경청하여야 한다.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reaction 은 반드시 말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 이해
3. re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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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관계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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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비에스텍(1973)은 통제된 정서적 관여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하여 민감해야 하며, 감definition 의미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목적을 가지고 적절히 reaction 하는 것이다 고 하였다. 이를테면 클라이언트는 말하는 속도, 머뭇거림, 어조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 얼굴표정, 자세, 옷, 손의 움직임 등을 통해서 그의 감정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