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tour.co.kr [언어지도] 언어발달 촉진요인 > tnttour6 | tnttour.co.kr report

[언어지도] 언어발달 촉진요인 > tnttour6

본문 바로가기

tnttour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언어지도] 언어발달 촉진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1 02:39

본문




Download : [언어지도]발달촉진이론.hwp




따라서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들 신체 기관이 결과 적으로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사람이 말하고 듣고 쓰고 읽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억력, 사고력, 모방 능력, 문장 구성능력 등이 요구된다된다. 출생시 체중 미달 유아의 언어 능력이 정상적인 유아보다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예처럼 유아의 언어 발달에 대한 신체적 조건의 영향력을 입증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언어 발달은 유아 개인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과 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가정 및 유아 교육 기관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데, 크게 개인적 요인, 가정 environment적 요인, 교육적 요인의 세 가지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유아의 지능, 성별, 신체조건, 심리․정서적 상태 등을 들 수 있고, 가정environment 요인들로는 가정이 사회경제적 지표, 형제관계, 부모와의 상호작용, 물리적 가정environment 등을 들 수 있으며, 교육environment 요인들로는 교사와 교육호로그램, 또래와의 관계, 교실environment 등을 들 수 있다





3. 교육환경

2) 성별
[언어지도] 언어발달 촉진요인

1) 지적 능력(지능)

[언어지도]발달촉진이론-9735_01_.gif [언어지도]발달촉진이론-9735_02_.gif [언어지도]발달촉진이론-9735_03_.gif [언어지도]발달촉진이론-9735_04_.gif [언어지도]발달촉진이론-9735_05_.gif
유아의 성별에 따라 언어 발달에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에서 여아가 남아에 비하여 말하기 시작하는 시기와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더 빠르며, 언어사용의 유창함에서도 더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타나는 등 언어 발달에서 남/여의 성차가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해 주고 있었다. 유아는 보고 듣고 만지는 감각 경험을 통하여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뇌에 전달하여 의미를 이해한 후,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로 표현하게 된다된다. 즉, 언어발달이 성별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를 대하는 어른의 언어 습관이나 태도에 따라 여아, 남아의 언어 발달이 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2) 성별
설명
레포트 > 교육계열

교육환경, 언어모델, 교사, 또래교수

4) 교실환경
2) 형제관계
4) 심리․정서적 상태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유아의 신체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서 말하는 신체조건이란 호흡, 발성기관, 청각기관 및 시각, 신경, 근육조직의 정상 여부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의 관계가 이제까지 많은 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유아가 모든 발달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 것과 마찬가지로 언어 발달 측면에서도 유아의 신체적 조건은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현재는 이러한 과거 견해를 인정하는 학자들과, 성별 자체가 원인(原因)이 아니라 여아를 대하는 성인들의 태도와 남아들을 대하는 성인의 태도가 다름에 따라 언어발달이 달라졌다는 주장을 하는 학자들로 견해가 나뉘고 있다 여아에게는 남아보다 관계지향적이고 정서지향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면 남아들에게는 인지 지향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여아에게 상대적으로 언어 입력양이 많아지게 되어 여아가 언어발달이 더 빨라 보인다는 것이다. 학자들에 따라 사고의 발달이 언어발달에 예속된다고 하여 언어를 강조하는 입장과 언어보다는 사고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으로 대립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인정되고 있다
2. 가정환경 조건

3) 신체조건

3) 부모와의 상호작용
순서


3) 신체조건


1) 가정의(定義) 사회 경제적 지표

Download : [언어지도]발달촉진이론.hwp( 89 )


2) 교육프로그램(program])
1. 유아의 개인적(학습자) 조건

1) 언어적 모델로서의 교사





3) 또래와의 관계
4) 물리적 환경-비디오 증후군


1) 지적 능력(지능)

1. 유아의 개인적(학습자) 조건 1) 지적 능력(지능) 2) 성별 3) 신체조건 4) 심리․정서적 상태 2. 가정환경 조건 1)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표 2) 형제관계 3) 부모와의 상호작용 4) 물리적 환경-비디오 증후군 3. 교육환경 1) 언어적 모델로서의 교사 2) 교육프로그램 3) 또래와의 관계 4) 교실환경
1. 유아의 개인적(학습자) 조건
다.
Total 18,264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nttour.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nttou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