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theory(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2 21:36
본문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hwp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일부 학자들 중에는 피아제를 생물학적 개인주의자로, 비고츠키를 사회culture적 집단주의자로만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피아제가 발생적 인식론의 the gist원리를 상호작용에 두고 있으며, 비고츠키도 상호작용과 함께 개인의 능동적 구성을 중요시 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 현대 정보화 시대에서 alteration(변화) 하고 있는 교육적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지식을 전달하고 가르치는 교사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의 전환, 즉 교수에서 학습으로의 alteration(변화) 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의 alteration(변화) 를 theory 적으로 대변해 주고 실천 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학습 theory 이 바로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에 대한 비교 논의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논의와 함께 두 입장 사이의 유사점을 이해하는데 관심이 증가하는 쪽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동안의 두 입장간의 논쟁에 있어서 표준적 견해는 피아제는 개별 아동이 그 행위를 통해 세상에 관한 지식이 형성함으로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인간 발달의 사회적 기원을 역설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고츠키는 theory 적으로는 발달의 사회적, 개인적 측면을 모두 설명(說明)하였지만 사회적 자원에 더 초점을 둠으로서 피아제에 비해 개인적 영역의 발전에 소홀한 점이 있고, 반면에 피아제는 인지의 사회적 차원을 불가피 한 것으로 여겼지만 대체로 사회적 차원을 소홀히 했으며 사회 環境(환경)을 다루더라도 발달과정 그 자체의 property(특성)으로서보다는 개인 발달에 effect을 미치는 요인으로 다루었다.
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한 인식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이들 두 이론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역싸적으로 볼 때 사회와 교육은 긴밀한 관계 속에서 서로가 effect을 주고받으면서 전개되어 왔다.
---------------------------------------------------------
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5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hwp( 85 )
(1) 두 theory 의 공통점 3
설명
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
레포트 > 교육계열
순서
(1)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2
Ⅰ. 서론 1
(2) 두 theory 의 차이점 3
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 피아제, 비고츠키, 구성주의이론, 구성주의,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theory 비교 3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theory(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1. 구성주의 theory 의 유형 2
Ⅳ. 결론 7
Ⅱ. 피아제와 비고츠키 theory 의 비교 2
서지사항 7
(3) 두 theory 의 상호 관계 4





Ⅰ. 서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두 theory 이 가장 유아 교육에 적합한 theory 이라고 생각하여 두 theory 을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2) 비고츠키의 사회발달theory 2
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theory(이론)을 기초로 한 인식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theory(이론)을 기반으로 한 사회文化(culture) 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아 이 자료는 이들 두 theory(이론)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 analysis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