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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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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9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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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사범교육,레포트

제 7차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사회과 심화‧보충학습의 운영 방안을 살펴보고, 선택형 심화‧보충학습과제의 개발 및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상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에 대해서 정리된 자료입니다. 학습자들간에 존재하는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방법의 다양화, 학습처리해야할문제의 다양화, 학습조직의 다양화 등을 통하여 가능해질 수 있따 학습 처리해야할문제를 다양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고, 자신이 탐구할 주제나 문제를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것이 efficacy적이다. 학습처리해야할문제를 差別화 함으로서 학습 동기나 학습 흥미를 자극할 수 있따(강운선, 1998:10). 또한 학습처리해야할문제의 다양화는 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가져올 수 있따 학…(省略)
제 7차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사회과 심화‧보충학습의 운영 方案을 살펴보고, 선택형 심화‧보충학습과제의 개발 및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상의 결점과 대응方案에 상대하여 요점된 자료입니다.21교육과정[1] , 사회과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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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21교육과정[1]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I. 제 7차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definition 구성
2.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definition 특징
 가. 학습목표(目標)를 고려한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나.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definition 운영

II. 사회과 심화‧보충학습의 운영 대책 탐색
1. 선택형 심화‧보충학습의 모형 구안
 가. 심화 학습의 성격
 나. 보충학습의 성격
2. 선택형 심화‧보충 학습의 운영 대책
 가.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
 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다. 지식 확장법
 라. 창의성 개발형
 마. 발표 학습형
 바. 주제 탐구 학습형(통합형)
3. 심화 학습 처리해야할문제와 보충학습 처리해야할문제의 구분 준거

IV.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상의 問題點과 대응대책
1. 심화‧보충학습으로 인한 학습 시간 부족
2. 심화‧보충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3. 학습 data(자료)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증 우려
4. 평가의 어려움


넷째, 교과서 이외의 수준별 교수-학습 data(자료)의 개발 혹은 확보가 용이해야 한다. 다양하게 제시된 처리해야할문제 중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처리해야할문제 선택

III. 선택형 심화‧보충학습처리해야할문제의 개발
1. 선택형 심화‧보충학습을 위한 처리해야할문제의 속성
2. 선택형 심화‧보충학습 처리해야할문제의 유형
 가. 문제 해결 학습법
 나. 기능 연습법
 다.

I. 사회과 심화‧ 보충학습의 운영 대책 탐색

1. 선택형 심화‧보충학습의 모형 구안

사회과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학습자들간에 존재하는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그에 기초한 교육을 통하여 사회과 교육의 질을 improvement(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대책으로 도입하였다.
다섯째,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 준거의 개발과 평가 문항 개발 보급체제의 확립이 요청된다
여섯째, 수준별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이 제고되어야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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