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블루오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6 07:08
본문
Download : 블루오션_1143401.hwp
이 세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고 그만큼경쟁에 노출되지 않은 세계이다.
◎ ‘블루 오션’이란? - 사우스-웨스트 flight(항공)사, 포드의 예
블루 오션 레드 오션과는 다른 새로운 세계이다.
블루오션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블루오션_1143401.hwp( 32 )
블루오션
블루오션
설명
블루오션블루오션 , 블루오션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서론>
1. 지금까지의 경쟁 - ‘레드 오션’식의 경쟁
2. ‘블루 오션’이란? - 사우스-웨스트 flight(항공)사, 포드의 예
<본론>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 6가지 프레임워크
※레드 오션의 늪에 빠진 기업의 성향
1. 대안 산업을 觀察(관찰) 하라
2. 산업 내 전략(strategy)적 그룹들을 觀察(관찰) 하라
3. 구매자 체인을 觀察(관찰) 하라
4.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觀察(관찰) 하라
5. 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 요소 觀察(관찰)
6. 시간 흐름을 고찰하라
<結論>
1. 본론에서 나타난 중요 견해에 대한 비판
2. 책자의 전반적 평가
◎ 지금까지의 경쟁 - ‘레드 오션’식의 경쟁
현대 사회는 무한 경쟁의 시대이다. 과거…(To be continued )
다. 경쟁이 무의미하면서도 엄청난 수요를 창출해 거대한 시장을 장악할 수 있따 사우스-웨스트 flight(항공)의 경우 기존의 전통 flight(항공) 운송사업이 가지고 있던 경쟁요소를 제거하거나 줄이고 자신들만의 差別화된 전략(strategy)을 구사하였다. 이러한 블루오션의 창출로 기존의 주력 flight(항공)사들이었던 이스턴 flight(항공)과 팬암, 유나이티드 flight(항공)이 어려움을 겪음에도 불구하고(이스턴 flight(항공)과 팬암은 몰락) 사우스-웨스트 flight(항공)은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블루 오션 전략(strategy)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공급은 늘어만 갔지만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기업들은 이러한 비즈니스 environment의 變化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 혁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되었다. 기내식, 라운지, 좌석 선택권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줄이고 친절하고 편안한 서비스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면서 블루 오션을 창출하였다. 남들보다 우수하고 뛰어난 자만이 인정받고 살아남을 수 있따 기업에게도 마찬가지로 피비릿내 나는 경쟁이 있고 그 끝없는 투쟁에서 싸우고 이겨야 이익을 얻을 수 있따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한정된 시장 안에서 한 명의 고객이라도 더 빼앗고 지키기 위해 경쟁해왔고 이른바 ‘레드 오션’을 형성해왔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세계화 추세가 가속화되면서 더 이상 ‘레드 오션’ 식의 경쟁 전략(strategy)은 통하지 않게 되었고 오히려 경쟁에서 뒤쳐졌다. 이렇듯 블루 오션은 역싸도 짧고 지역 flight(항공)사에 불과한 웨스트-사우스를 전 flight(항공)사를 장악하는 거대 flight(항공)사로 바꾸어 놓았다. 일반 flight(항공)사들이 제공하던 기내식, 라운지, 좌석 선택권 등의 요소를 제거하고 그 대신 친절한 서비스와 소공항으로의 빈번한 운항, 그리고 빠른 속도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