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교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6 20:14본문
Download : 유전자.hwp
순서
설명
교육은 매우 복잡한 삶의 현상으로서 무수히 많은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주 어려운 일이지만, 그만큼 교사는 책임과 도덕성을 요하는 직업이기 때문이다
교육 바람직한교사상 교사 학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 바람직한교사상 교사 학교 / ()
교육 바람직한교사상 교사 학교 / ()
Download : 유전자.hwp( 93 )
다. 그 중에서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실현된 인간성의 대표자’로서의 교사에 대한 정이 이다.
바람직한 교사상
그렇다면 이러한 교사에 대한 정이 을 전제로 바람직한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혹은 전제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교사란 무엇인가? 교사의 정이 에 대해서는 어원적, 사전적 정이를 통한 일반적인 의미에서부터 시작하여 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문제의식 속에서 나온 교육적 관점에서의 의미까지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이다. 교사중심의 교육이든, 학생중심의 교육이든, 내용중심의 교육이든 간에 교육활동을 주도하는 것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결정적인 변인으로서의 바람직한 교사상을 짚고 넘어가는 것은 질 높은 교육을 위하여 필수적인 처리해야할문제가 된다 바람직한 교사상을 알기 위해 나는 여기에서 우선 교사의 정이 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가치관등 개인적인 조건과 아울러 사회적인 조건을 알아볼 것이다. 교육의 과정에 작용하는 구성요소는 교사, 학생, 교육내용의 3요소로 압축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