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배타적 민족주의, 국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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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3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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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민족의식과 민족 주체성의 강조는 반권위주의적 국가의 지배를 정당화할 수 있는 ‘민족적 명분’을 조작․강요하기 위한 것이 분명하다. 현재 한국 국사교육이 ‘평화적 성격’을 강조하는 것은 아마도 남한의 ‘방어적 태도’와 북한의 ‘한반도 남반부 적화야욕’을 더욱 부각해 ‘호전적인’ 북한의 ‘민족적 정통성’을 부인하려는 남한 지배층의 의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자기 평가가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받는 학교 교육을 통해 형성됐음은 두말할 것도 없다. 사실 신채호로 대표되는 구한말과 일제시대의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평화 지향’보다 오히려 만주까지 점령할 수 있었던 고구려와 발해의 ‘호전적인 성격’을 훨씬 더 강조했다.한국의 배타적 민족주의, 국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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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통주의를 부정한 '제외동포법
내가 만나본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자기 민족의 주요 특징을 이야기할 때 나타나는 것들이 몇가지 있다 ‘하나는 타고난 평화 지향의 민족성’이고 또 하나는 ‘철저한 민족주의’이다. ‘민족 주체성’으로 세뇌당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혹독한 체벌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학교와 인간의 존엄성을 짓밟는 의무 군대, 주당 mean(평균) …(drop)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들에게 안정을 지향한 조선시대 양반관료의 외교적 태도는 지탄받아 마땅한 ‘문약’이자 거의 ‘반민족적 행위’였다. 한국의 교육이 한민족의 ‘평화 지향’을 그토록 강조하는 배경은 상당히 복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