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의 발생원인(原因)을 개인, 가정, 학교, 사회적 요인으로 구별하여 說明(설명) 하고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8 18:18
본문
Download :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_청소년 복지론.hwp
-폭력적인 가정environment(환경) , 즉 부부 및 가족갈등의 투사로 인한 희생양
-또래간 지배적.순종적 관계
- 폭력적인 성향과 공격성
세번째는 개인의 성향과 environment(환경) 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문제행동이 발생된다고 보는 시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설명력이 높다.
-친구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해
두번째는 사회environment(환경) 의 상황적 요인으로 인한 것으로, 여기서는 문제행동을 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 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히려는 것이 아니고, 누구나 상황에 따라 순간적이고, 우연하게 비행에 연루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인의 성향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이어서 한번 형성되면 쉽게 고쳐질 수 없고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고 보는 입장으로, 행위자의 성향이나 특성(特性)을 파악한다. 개인적 성향이 쉽게 변하지 않고 지속적이어서 개인의 특성(特性)을 통제한다 해도, 각 개인이 처해 있는 다양한 environment(환경) 적 요인의 속성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문제행동은 촉발된다는 것이다. 각 개인마다 처한 environment(환경) 은 다르지만, 대테로 문제행동을 유발시키는 공통적인 사회environment(환경) 적 요소가 있다고 보는데, 가장 중요한 environment(환경) 은 가족과 학교environment(환경) 을 들 수 있따
첫번째는 adolescent(청소년) 개인의 특성(特性) 때문인데, 예를 들면,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특성(特性), 도덕성 발달상 결함이나 공격적 또는 충동적 성향, 좌절감 등 개인적 요인에 따라 문제행동이 발생된다고 보는 시각이다.
- 자기존중감의 저하 및 자기비하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왜곡된 방식으로의 우월감 추구등
④ 학교 environment(환경) 적 요인
설명
다.
- 욕구불만에 대한 인내심 결여
- 열등감의 해소책
② 가정적 요인
Download :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_청소년 복지론.hwp( 20 )
- 수용능력의 결핍, 정서불안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을 개인, 가정, 학교, 사회적 요인으로 구별하여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요.
-부모의 훈육과 통제의 부재
-힘이 세고 물리적인 완력을 사용하는 친구, 반사회적 성향의 친구가 있는 점
학교폭력, 왕따, 이즈메, 고립, 청소년복지
-부모의 과보호 혹은 무관심



일반적으로 문헌에 나타난 학교폭력의 발생 Cause 을 요인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의 결핍
① 개인 심리적인 요인
-불안정한 가정environment(환경) (결손가정), 가장의 부재, 경제적 빈곤
- 획일적인 교육제도, 학생의
순서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原因)을 개인, 가정, 학교, 사회적 요인으로 구별하여 說明(설명) 하고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요.
-부모의 극도의 심한 체벌 혹은 비일관적 체벌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제력의 부족
③ 또래 관계적 요인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原因)을 개인, 가정, 학교, 사회적 요인으로 구별하여 說明(설명) 하고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요.
학교 폭력의 Cause 을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충동성이 높은 adolescent(청소년)이라 해도 어머니와의 애착 형성이 되어 있거나 학교에서 인정받고 있는 경우, 문제행동 유발environment(환경) 에 노출되어도 문제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반면, 친구가 옆에서 부추기거나 밤늦은 시간에 인적이 없다거나 피해자의 의식 상태가 혼미하다고 생각되면, 문제행동을 촉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